익산시의회, 전주대대 이전 강력 반발
익산시의회, 전주대대 이전 강력 반발
  • 소재완
  • 승인 2020.10.19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대 이전 반대 및 항공대대 운항 변경 요구 결의안 채택
전주시 일방적 조처 비난
19일 개회한 제231회 익산시의회 임시회 모습/사진=익산시의회 제공
19일 개회한 제231회 익산시의회 임시회 모습/사진=익산시의회 제공

익산시의회가 전주시의 전주대대 이전 추진을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익산시의회(의장 유재구)는 19일 제231회 임시회를 열어 ‘전주대대 이전 반대 및 항공대대 운항 변경 요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결의안은 김태열 의원에 의해 제안돼 춘포지역에 부당하게 전가되고 있는 항공기의 운항 장주 변경과 전주대대의 도도동 이전 철회를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익산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안을 통해 봉개산과 평야지대로 이뤄져 예로부터 넉넉한 시골인심을 지닌 익산 춘포면이 최근 전주시의 항공대대 이전으로 막심한 피해에 노출돼 있다고 주장했다.

편리한 교통망의 중심지이자 농경문화가 살아 숨 쉬는 평화로운 고장이 접경지역인 전주 도도동에 항공대대 이전이 추진돼 고통에 시달린다는 것이다.

이는 접경지역인 익산시의 충분한 입장을 고려치 않은 전주시의 일방적 조처 때문이라는 게 익산시의회의 시각이다.

이로 인해 춘포면 주민들은 새벽부터 들리는 군용기 굉음과 조류충돌방지 소음에 시달려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을 만큼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강조한다.

군부대 인접 및 비행기 소음으로 인한 정주 여건 하락으로 부동산 가치의 평가절하 등 재산적 피해 역시 막심한 상황이라고 항변했다.

익산시의회는 특히 최근 들어선 전주시가 자체 장기종합발전계획에 따라 전주대대의 익산·김제 인접지역 이전을 추진 중이라고 지적, 익산시민들에게 크나큰 상처를 주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전 예정지역이 전주 에코시티와는 11km 떨어진 반면 익산 춘포면 소재지 및 인근 마을들과는 인접해 있어 그 피해가 고스란히 익산시민들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다는 게 시의회 입장이다.

익산시의회는 이에 전주대대 이전을 인접 시인 익산시와의 경계지역으로 강행하려는 전주시의 행정 행태를 꼬집어 경제적 이득 이기심이자 대표적 님비(NIMBY) 사례라고 비난했다.

또 환경 개선을 내세워 자신들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것으로 익산시민에게 고통을 강요하는 일방적 행정의 표본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익산시의회는 “전주시는 익산 춘포지역에 부당하게 전가되고 있는 피해의 최소화를 위해 현재 익산·김제 상공 장주 노선에서만 비행하고 있는 항공대대 헬기 운항을 전주권으로 변경해야 할 것”이라며 “‘군작전 수행능력 향상’이라는 명분하에 시행되고 있는 전주대대 도도동 이전 역시 즉각 철회해 익산시민의 피해를 방지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번 결의안은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정부 관계부처와 국회의장 및 각 정당 대표 등에게 보내질 예정이다.

한편 익산시의회는 오는 30일까지 12일간 제231회 임시회를 운영해 조례안 29건 등 36건의 안건을 다룰 예정이다.

/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