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지자체, 상생위해 뭉쳐야
도내 지자체, 상생위해 뭉쳐야
  • 전주일보
  • 승인 2020.10.15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전북은 경제력이나 소득수준이 전국 최하위권이다. 인구는 나날이 줄고 거기다 청년층 인구는 더욱 적다. 노인 인구만 늘고 소득은 줄어들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난 14일 전북도의회 송성환 의원은 전북의 농가소득이 전년대비 8.6% 줄었고 농외소득은 전국 꼴찌라는 통계를 제시했다. 온라인 판매 시스템인 거시기장터판매도 전북은 45억 원, 강원도는 126억 원, 충남은 261억 원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수소와 탄소를 먹거리로 하겠다고 제법 많은 예산을 들이지만, 가만히 있을 수 없으니 뭐라도 하는 척 한다는 느낌 이상은 아니다. 예산 투쟁 시기가 되면 각 시군이 서울의 연고를 뒤져 국비 예산을 얻었다고 자랑을 내놓지만, 그 실적은 지극히 미미하다. 어쩐 일인지 전북의 각 자치단체는 사업이나 정책, 지역 문제에서 제각각이다.

도내 각 자치단체가 동일한 여건을 갖고 있지 않은데 사업은 대동소이하거나 아주 같다. 어떤 지자체가 새로운 것을 내놓으면 곧 그 옆 시군에서 이름만 다른 사업이 등장한다. 이웃 자치단체 사이에 경쟁이 치열하고 이웃 시군의 사정 따위는 전혀 생각할 줄 모른다. 가장 빈약한 재정과 인구 수준을 가진 전북의 각 자치단체가 걸핏하면 으르렁거리고 있으니 전북이 발전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런 가운데 광역단체인 전북도는 각 시군간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지도 못한다. 감독 · 조정의 권한이 없다는 이유다.

군산과 김제시가 새만금 방조제 관할문제로 법적 다툼을 이어가면서 반목의 지경에 이르렀고, 전주시 항공대와 예비군 대대 운용과 이전을 두고 김제시와 완주군이 극렬한 반대를 표해 아직도 시원한 결말이 나지 못했다. 서로 우리는 절대 손해 볼 수 없다라는 인식에 지역 이기주의가 가세한 갈등이 심심하면 터진다.

혁신도시도 이 거리는 전주시이고 건너편은 완주군이다. 좁고 가난한 지역에서 서로 양보하고 전북이라는 공동의 지역개념으로 최선을 선택하는 행정을 한다면 능률과 비용이 훨씬 이익일 터이지만, 걸핏하면 따지고 법정으로 달린다. 와우각상쟁(蝸牛角上爭)에 다름 아니다.

자치단체장은 골목대장이 아니다. 시민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생각으로 머슴을 자임하여 자리에 앉은 사람들이다. 머슴들끼리 서로 논의하여 최선의 길을 찾는 일이야 말로 진정 주인을 위해 충성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조금 더 큰 책임을 맡은 상머슴 도지사는 중머슴들을 잘 구슬려 좋은 결과를 내는 게 바른 책임이다.

어제 본지 발행인 칼럼에서 주장했던 것처럼 전북도는 도내 시장군수와 자주 만나서 머리를 맞대고 지역 현안과 시군간 문제를 조율하고 지역문제를 논의해야 한다. 도내 시군끼리 경쟁을 한다는 생각 자체를 버려야 넓은 범위의 지역발전을 꾀할 수 있다. 시군간에 모자라는 것을 보완하고 남는 것을 내어놓는 자세로 한 가족의 개념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정말 전북은 소멸의 길을 가야할지 모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