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돈 먹는 하마'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돈 먹는 하마'
  • 고병권
  • 승인 2020.10.1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훈열 도의원, 투자유치는 물론 존재감마저 상실한 단지 상황 지적
- 제조업체뿐 아니라 연구소기업하나 없어, 투자유치 대책 세워야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가 ‘돈 먹는 하마’로 전락했다는 지적이다.

13일 열린 전북도의회 제376회 임시회에서 최훈열 의원(부안)은 도정 및 교육·학예 행정에 관한 질문을 통해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활성화 방안을 물었다.

그는 2011년에 개장한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가 10년 동안 이렇다 할 투자유치 실적을 올리지 못하고 잡초만 무성한 상태로 방치되다시피 운영되면서 매년 10억 원의 예산만 축내는 애물단지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업추진 당시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과 상용화 실증, 제품 생산과 체험기능을 겸비한 국내 첫 복합단지로 큰 기대를 모았지만, 현재는 존재감마저 상실했다고 최 의원은 강조했다.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는 방폐장 유치를 두고 발생한 주민 간 갈등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03년 8월, 지식경제부 사업으로 추진되어 2004년부터 8년에 걸쳐 105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완공됐다.

체험 및 교육 홍보를 위한 테마체험단지와 연구기관 및 컨벤션, 기숙사가 들어선 실증연구단지, 그리고 기업유치를 위한 산업단지 등 3개 단지로 구성된 신재생에너지단지는 조성 당시 산업단지 면적이 전체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기업유치 비중이 높았다.

하지만, 사업 초기 분양계약을 체결한 5개 기업이 모두 계약을 철회하면서 지금까지 기업유치 실적이 전무하다.

실제 10년 전 분양계약을 체결하고 중도금까지 납부한 기업이 해제와 함께 분양대금 반환소송을 제기, 도가 계약금의 절반을 돌려주는가 하면 2017년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한 독일계 회사는 2년도 못가 분양을 해지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또 전북도가 투자유치를 위해 단지운영을 전북테크노파크에 위탁했고 테크노파크가 해마다 수억 원의 예산을 쓰면서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과 각종 세미나 등을 열고 투자활동을 펼쳤지만, 생색내기에 그쳤다.

이에 전북도와 테크노파크가 단지 활성화와 투자유치를 위해 산업단지의 용도를 변경하고 면적을 20%로 축소하고 유치업종도 기존 제조업에서 연구개발 분야로 확대했지만, 기업유치 부진에 따른 여론의 질타를 피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는 것이 최 의원의 지적이다.

최 의원은 이와 함께 신재생에너지단지 운영에 따른 수입 감소와 적자 운영도 문제로 매년 운영비 보전을 위한 국비 보조금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단지 내 시설 운영 수입은 1억 8,500여만 원으로 2013년도에 비해 7,500만 원가량이 감소했는데, 테마체험관은 3,800만 원으로 2013년도 수입금액 9,500만 원보다 무려 60%가 감소했고, 기숙사 수입도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줄었다.

더욱이 총 관리비용이 증가하면서 도비 보조금도 증가하고 있으며 적자 폭이 증가로 인한 보조금 증가추세도 이어지고 있다.

최훈열 의원은 "신재생에너지 단지 활성화를 위해 정부출연기관의 기능 강화와 규모 확대를 위해 전북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