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사회주택 전문가·활동가 양성 나섰다
전주시, 사회주택 전문가·활동가 양성 나섰다
  • 김주형
  • 승인 2020.10.13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 13일 사회주택 사업자, 시민 등 20여 명대상 2020년 전주시 사회주택 아카데미 개최
- 사회주택의 개념과 공급 사례, 공모 준비 절차 등 예비사업자 위한 실무형 교육 실시

전주시는 주거 취약계층에게 공급하는 사회주택 확산을 위해 전문가와 활동가 양성에 나섰다.

사회주택은 시가 민간 소유의 토지(건물)을 매입해 사회적경제주체(사업시행자)에게 임대하면, 사업시행자가 건물을 신축 또는 리모델링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시세 80% 이하의 임대료로 주택을 공급하는 게 핵심이다.

전주시는 13일 전주도시혁신센터에서 사회주택 예비사업자와 시민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전주시 사회주택 아카데미’를 열었다.

이날 교육에서는 남철관 (사)나눔과미래 지역활성화국장과 임정례 삼천도시대학협의회 기획실장, 이범재 유니버설하우징협동조합 대표이사, 배현표 한국주거복지 사회적협동조합 사무국장 등 전문가들과 함께 사회주택의 개념 등 이론교육과 공급 및 운영에 필요한 실무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했다.

세부적으로 ▲사회주택 이해하기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 사례 ▲서울시 사회주택 공급 사례 ▲사회주택 공모 준비 등을 주제로 교육이 이어졌다.

시는 향후에도 사회주택 아카데미를 지속 실시해 전주형 사회주택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전문가와 활동가를 꾸준히 양성키로 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사회주택 예비사업자의 역량 향상과 일반 시민의 이해도를 높여 전주형 사회주택을 더욱 활성화시킬 것”이라며 “사회주택 정책 홍보와 신규 사업자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 연말까지 서학동 예술마을 인근에 청년예술인을 위한 사회주택 18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2017년부터 ▲동완산동 청년 쉐어하우스 5가구 ▲팔복동 계층통합형 주택 10가구 ▲중화산동 여성안심 사회주택 15가구 ▲효자동 청년 주택 17가구 ▲삼천동 계층혼합형 주택 3가구 등 총 50가구의 사회주택을 공급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