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콩 근류균 특허 등록
순창군, 콩 근류균 특허 등록
  • 최광일 기자
  • 승인 2020.10.07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콩과 땅을 모두 건강하게 만드는 근류균

순창군은 지난해 특허 출원한 콩 근류균이 특허청 심사를 거쳐, 올해 12월로 특허등록이 결정되면서 특허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고 7일 밝혔다.

올 연말 특허등록을 앞두고 있는 콩 근류균(고등식물의 뿌리에 공생하며 뿌리혹을 생기게 하는 산소성 박테리아)은 순창군이 토착 미생물에서 순수 분리한 콩 근류균을 화학적 돌연변이를 통해 새롭게 개발한 라이조비움 트로피씨(Rhizobium tropici Sunchang180605)다.

이 균은 대조구와 비교해 5mm 이상 큰 뿌리혹이 평균 6일 이상 빨리 착생되며, 이로 인해 대조구보다 생육 촉진 효과가 15%이상 향상된다.

또한 토양 개선 효과도 질소 고정 2.5배, 염류 2.8배를 경감시켜 콩 뿐만 아니라 흙도 함께 살리는 균이다.

근류균들은 콩과 함께 하는 공생균이지만 최근 농약과 비료의 사용이 늘고, 논콩 연작의 증가로 근류균의 밀도와 활성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에 순창군이 콩과 흙을 함께 되살리는자는 취지로 전통 농업의 고도화 연구가 진행되면서 이번에 특허등록까지 이어지게 됐다.

군은 이번에 특허등록할 균을 종자 코팅과 파종후 액비 살포 등에 적극 활용해 누구나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지역내 농가들의 소득향상과 농업 생태계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