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탈당에 전북 정치 지형 변화 불가피 '술렁'
이상직, 탈당에 전북 정치 지형 변화 불가피 '술렁'
  • 고주영
  • 승인 2020.09.25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감찰단 마무리 가닥…"종료됐다고 봐야"
"이스타 해결 후 돌아올 것"…"복당 불가는 아냐"
"전주을 지역위 혼란…벌써 후임위원장 나돌아"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의원(전주을)이 지난 24일 탈당하면서 전북 정치권이 술렁거리고 있다.

이 의원이 이날 민주당을 탈당하면서 향후 '복귀'를 시사하면서 이를 둘러싼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여기에 이 의원의 탈당으로 전주시을 지역의 원외위원장을 추가로 임명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 또한 어떻게 처리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이 의원이 지난 24일 민주당을 탈당하면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여온 윤리감찰단도 추가 조치 없이 활동을 종료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제명된 김홍걸 의원과 함께 윤리감찰단 1호 사건으로 회부됐었다. 조사를 받아오는 중 최근에는 제명설이 나돌기도 했다.

허영 대변인은 한 언론사와의 통화에서 "윤리감찰단은 일단 종료된 것이라 보면 될 것 같다"며 "앞으로 어떻게 할지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여기에 이 의원이 민주당을 탈당했지만 향후 '복귀'를 알리면서 해석이 분분하다. 민주당 규정상 자진 탈당한 이 의원의 복당을 막을 방법이 없는 탓에 언제든 복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민주당 당규 당원규정 제11조는 복당과 관련해 '당에서 제명된 자, 또는 징계 회피를 위해 탈당한 자'는 5년 간 복당을 불허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복당을 허용할 경우 당무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또다른 당규에 따르면 징계 착수의 기준은 '윤리심판원에 징계 청원이 접수됐거나, 심판원에서 직권조사에 들어갔을 경우'로 이 의원은 윤리감찰단 조사에 회부된 단계이므로 어느 경우도 해당하지 않는다.

결국 이 사안은 당 차원의 정무적 판단 여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의원의 복당은 규정상 아무런 제한이 없는 것이다.

허영 대변인도 이 의원이 '이스타문제 해결' 후 복당을 공언한 데 대해 "해결의 정도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나중에 판단 근거가 될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여기에 이 의원이 탈당하면서 전주을 지역이 당장 무소속 국회의원 지역으로 분류되면서 민주당은 원외 위원장을 추가로 임명해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전주을 지역위원장 선출은 조만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과 함께 지금의 남원·순창·임실 지역위 처럼 이 지역위도 대행체제로 운영할 것이라는 양비론적 시각이 일고 있다.

그러나 이날 이 의원의 탈당 소식이 알려지자 전주을 지역위원회는 잉크도 마르기전에 벌써부터 차기 지역위원장을 놓고 줄다리기에 들어간 모습이다.

정가 일각에선 이낙연 대표의 대선 출마를 전제로 할 때 그의 임기는 내년 3월에 종료되고 민주당 지도부는 이점을 고려해 가능한 빨리 후임 지역위원장을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후임 임명이 지나치게 빠른 것 아니냐는 시각이 적지 않다. 특히 전주을 지역위는 지난 총선의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분열되는 사태를 겪었기 때문에 중앙당 기류는 속도보다 신중하게 처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결국 민주당은 내달 15일 이전 드러날 검찰의 전북 국회의원 선거법 위반 기소 범위결과와 함께 여론의 추이를 분석하면서 어떻게 할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스타 건은 다툼의 소지가 있고 본인도 굉장히 억울해 한다. 지금 탈당한 사람에게 복당 불허, 지역위원장 후임 임명 등 그런 얘기를 하는 것은 너무 가혹한 것이 아닌가"라며 "추후 최고위에서 명확한 사실 근거에 의거 결정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