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연수원 설립, 총력전으로 나서라
지방연수원 설립, 총력전으로 나서라
  • 전주일보
  • 승인 2020.09.2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정연수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전북도의회는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을 활용한 지방의정연수원 설립 방안을 정치권과 관계 기관에 제안하는 등 지방의정연수원 설립 필요성을 공론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지방의정연수원은 지방의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 연수기관으로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젓이 전북도의회의 주장이다.

특히, 지방자치가 시행된 지 30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지방의원의 전문 연수기관이 없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게 전북도의회의 지적이다.

사실 지방의원은 자신의 전공이나 전문성과 관계없이 입후보하고 당선된다. 이로 인해 초선의원의 경우, 의정활동이나 지방의회 운영에 관한 지식은 물론 경험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자신들이 견제하고 감시해야할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업무 및 예산 등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중앙정부 업무의 지속적인 지방이양과 지방자치단체 예산규모의 확대로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해지면서 지방의원들을 향한 주민들의 눈높이 또한 높아졌다.

이에 의원들의 전문적 역량을 높여줄 교육시스템이나 지원시스템은 필요하다.

지방의정연수원 설립을 통해 다양한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할하고 전문화된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과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통해 지방의원들과 의정지원 인력의 전문성을 향상시켜 지방자치 발전의 토대로 삼아야 한다.

더욱이 전북도의회가 주장하고 있는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을 활용한 지방의정연수원 설립 주장은 부지매입과 건물 신축 등 관련예산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검토해볼만하다.

지난 2013년 8월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4만9,369㎡ 부지에 강의실과 도서관, 강당, 국제협력센터, 기숙사 등을 갖추고 있다. 또 지방 5급 이상 공무원과 선출직, 공기업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연간 320여 과정에 2,350여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지방행정연수원과 연계해 '지방의정연수원'을 설립하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전북 혁신도시에 지방의정연수원을 설립할 수 있도록 전북도 등 지방의회는 물론 전북출신 국회의원 등 정치권, 전북도 등이 힘을 모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