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어도 조금만 더"… 방역 고삐 당긴다
"힘들어도 조금만 더"… 방역 고삐 당긴다
  • 고병권
  • 승인 2020.09.14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추석, 코로나19 확산 최대 고비… 잠복감염억제·명절 이동 자제 관건
전북도, 27일까지 불요불급한 외출 자제·연기·취소 등 방역체계 더욱 강화키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번 추석이 최대 고비다." 민족대명절 추석이 보름 앞으로 다가오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정부가 수도권 거리두기를 2단게를 낮추면서 자칫 느슨해질 수 있는 분위기를 다잡고 방역체계를 꼼꼼히 재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13일 정부는 오는 27일까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완화·시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코로나19의 확산위험도는 여전하지만, 장기간 강도 높은 거리두기 시행으로 인한 영세 자영업자와 서민층의 사회·경제적 희생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낮췄다.

다만, 정부는 오는 27일 2단계 거리두기 기간이 끝나면 28일부터 추석과 개천절 연휴간 코로나19 확산 위험을 고려해 10월 11일까지 2주간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설정하고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세부적인 내용은 향후 코로나19 유행추이와 변화상황을 보며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코로나19가 우리 방역 체계의 통제 범위 안에 있다는 판단과 함께 장시간 영업 중지와 제한으로 생계의 위협에 직면한 분들에게 무작정 희생만을 강요할 수 없는 상황이 방역 조치를 조정할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이유가 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거리두기 2단계를 더욱 철저히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정부가 전문가들과 현장의 의견을 종합하여 내린 현실적 방안"이라면서 "(코로나19가)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최근 한 달간의 코로나 재확산 상황은 서서히 진정되어 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일일 확진자 수 400명대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확산세를 보이다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고 강력한 제한 조치로 자영업자들이 막대한 타격을 입음에 따른 고육책으로, 방역과 경제 모두를 잡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점을 설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와의 전쟁은 장기전이다. 정부 입장에서는 긴 시간 코로나와 함께하며 살아야 하는 상황에서 방역과 경제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면서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는 방역과 경제의 아슬아슬한 균형을 잡아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부가 이처럼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낮추면서 개인 방역수칙 준수 등 방역체계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 전북도의 입장이다.

전북도 방역당국 관계자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추석을 기점으로 재확산할 우려가 있어 추석명절이 최대 고비가 될 수 있다"면서 "생활방역에 더욱 신경 쓰고, 방역 고삐를 죄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추석 전까지 잠복 감염 등을 얼마나 억제하고 추석 기간 지역 이동을 자제할 수 있느냐가 추석 이후 유행 규모를 결정할 수 있다"면서 "오는 27일까지 불요불급한 외출, 모임, 행사, 여행 등은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외출할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2m 거리두기, 손씻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