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피해지역 자치단체장, 환경부와 수자원공사 항의방문
섬진강 피해지역 자치단체장, 환경부와 수자원공사 항의방문
  • 최광일 기자
  • 승인 2020.08.1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 등 5개 시.군 섬진강 댐 관리가 부실 이유로 방문

섬진강 수계지역 5개 시·군이 13일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를 항의 방문했다.

이날 항의방문에는 섬진강댐 방류로 피해를 입은 전북 순창, 남원, 임실, 전남 광양, 곡성 등 5개 시군 자치단체장과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이날 참석하지 못한 전남 구례를 포함해 섬진강 수계지역 6개 시군 자치단체장이 공동작성한 건의문도 환경부에 제출했다.

이날 항의방문은 지난 7일부터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섬진강 수계지역들이 침수피해가 커지면서, 이에 대한 원인이 강수량보다는 섬진강 댐 관리가 부실해 일어난 참사라는 기류가 형성되면서 이뤄졌다.

이날 오전에 환경부를 찾은 5개 시.군 자치단체장은 환경부 김동진 수자원정책국장을 만나 섬진강 댐 방류량 조절에 실패하면서 섬진강 수계지역들이 많은 피해를 입었다고 강조했다.

이번 피해는 기록적인 강수량보다도 지난 8일 불과 6시간 만에 방류량을 591톤에서 1,752톤으로 늘린 것이 침수피해를 키웠다는 것이 이날 모인 자치단체장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장관과 차관이 부재중이어서 환경부장관실 앞에서 5개 시군 자치단체장은 건의문을 읽고 결의를 다졌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섬진강 수계 지역에 발생한 호우피해는 폭우보다는 댐 수위조절의 실패에 따른 인재로 일어나 사고”라며 “댐 관리기관의 책임 있는 답변과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섬진강 댐 하류지역 자치단체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지정과 모든 피해를 보상해 줄 것”도 건의했다.

이날 모인 자치단체장들은 오후에는 수자원공사로 자리를 옮겨 다시 한 번 섬진강 댐 관리의 잘못을 물었다.

이들은 공동서명한 건의문을 발표하고 “침수피해 지역 전체에 대한 보상과 특별재난지역 지정 촉구와 더불어 체계적인 수계관리를 위해서는 하나의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며 섬진강유역관리청 신설을 촉구했다.

또한 “평시 섬진강 하류 건천방지와 농업용수 확대를 위해 방류량 확대를 재산정 해줄 것”도 건의했다.

마지막으로 “댐 방류 등 수자원관리에 관한 지자체 사전 협의와 같은 제도적 장치도 마련해 달라”고 밝혔다. /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