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다중이용시설에 '안면인식·발열체크' 카메라 설치
남원시, 다중이용시설에 '안면인식·발열체크' 카메라 설치
  • 이정한
  • 승인 2020.07.27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방역체계 강화를 위해 얼굴인식과 체온측정을 단 한번에 체크할 수 있는 ‘지능형 안면인식·발열체크 카메라’를 설치했다고 27일 밝혔다.

시청을 비롯한 모든 읍·면 동사무소 등 관공서와 유동인구가 많은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된 카메라는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얼굴인식과 체온 측정이 가능한 장비다.

기존의 비접촉식 체온계 측정 방식에 비해 쉽고 외부 온도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 체온에 비교적 근접하게 나오는 효과가 있다.

이에 따라 빠른 측정 뿐만 아니라 발열이 있는 의심환자를 사전에 조기발견 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체온 이상 시에는 자동 경보가 울리고, 마스크 미착용 시 안내멘트도 나와 방역 수칙 준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수 있다.

또 출입자의 얼굴, 온도, 방문 일시 등의 정보를 저장해 확진자 발생 시 역학조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관련 기존에 사용하던 열화상 카메라는 열복사를 감지, 다양한 색깔로 시각화해 보여주는 방식으로, 일시에 많은 사람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아 체온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 약점이 있었다. 

남원시 관계자는 “안면인식·발열체크 카메라 설치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청사를 출입해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시민들도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실내 환기, 생활 속 거리두기 등 생활 속 방역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