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의원, ‘농어촌 맞춤형 교통체계 구축’ 시동
윤준병 의원, ‘농어촌 맞춤형 교통체계 구축’ 시동
  • 하재훈
  • 승인 2020.07.2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정책전문가 윤준병 국회의원(더민주당, 정읍·고창)이 국회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주최·주관한 ‘농어촌 교통체계 구축’에 대한 정책토론회가 24일 진행됐다.

윤 의원측에 따르면 이날 토론회는 손기민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의 사회로 김원철 충남연구원 공간환경연구실장이 ‘수요응답형 지역교통체계 효율적 관리전략’을 주제로 발제했다.

또한 강상철 GNT Solution 대표가 ‘수요응답형 교통시스템 기술과 적용 사례’, 김상엽 전북연구원 지역개발연구부 연구위원이 ‘전라북도 농어촌지역 대중교통 실태 및 개선방향’을 주제로 각각 발제를 진행했다.

지정토론에서는 최정록 농식품부 농촌정책과장, 나기호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장, 이수진 서울시 교통정보과장, 김진태 한국교통대 교통대학원 교수, 조규석 한국운수산업연구원 부원장, 남궁문 원광대 토목환경공학과 교수, 김승범 경상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나서 수요응답형 농어촌 교통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나눴다.

토론회에서 윤 의원은 “우리 농어촌의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 이상 늦어져서는 안된다”며 “열악한 대중교통 서비스, 경제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교통사업, 지방자치단체의 교통 부문 재원 한계, 농어촌의 낮은 인구 밀도와 가파른 고령화에 따른 교통약자의 증가 및 경제활동인구의 감소 등 고려해야 할 사안도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고 지적했다.

또한 윤 의원은 “극심한 교통혼잡의 대표적인 도시였던 서울시에 다양한 대중교통수단과 개별교통수단이 조화롭게 운행되는 교통체계를 구축해 이용 시민들을 비롯해 전 세계로부터 인정받는 최고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첨단기술의 적극적인 적용과 활용, 해당 농어촌의 지역적 특성 및 통행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통체계의 구축, 단순히 이동 편의 증진을 넘어서 교통복지로의 패러다임 전환과 이를 뒷받침하는 법․제도의 정비 등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은 물론이고 최대한 신속하게 현장에 적용해 주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윤 의원은 “오늘 정책토론회를 시발점으로 농어촌에 적합한 맞춤형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갈 것이고, 동시에 복지 차원의 농어촌 교통 및 패러다임의 전환을 도모해 나가겠다”며 “21대 국회에서 농어촌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현실적인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하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