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정길수 군산시의회 의장
(기획) 정길수 군산시의회 의장
  • 박상만
  • 승인 2020.07.2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길수의장이 역대 의장들을 초청해 군산시 현안 의정시책 및 시정발전 방안과 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경제 극복방안을 모색하는 간담회을 하고 있다

제8대 군산시의회 정길수 의장은 "군산의 27개 읍면동을 대표하고, 공동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자리에 서게 돼 큰 영광이다"며 "4선의 경험을 바탕으로 군산의 발전을 위한 현안 업무 추진에 온 힘을 다 하겠다"는 말로 인터뷰를 시작했다.

정길수 의장은 경제력이 매우 취약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학업에 전념 할 수 없어 13세의 어린나이에 불구하고 사회현장에 뛰어 들었다. 

이후 소년 정길수는  배고픔과 힘든일의 고통을 참아가며 이겨낸 결과 그는 불과 19세의 어린나이에 사업가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성년이 되서도 지금까지 수십여년간 사회봉사 활동과 봉사단체장 역임 등을 해오며 봉사활동을 일상처럼 하고 있다.

당연히 지역 주민들의 칭송과 함께 그의 꾸준한 사회봉사 정신은 마침내 그를 27만의 군산시민을 대변하는 군산시의회 의장으로 선출했다.

정 의장은 취임 후 제8대 군산시의회가 민의를 대변하는 '열린의회, 견제와 협력하는 균형의회, 변화와 혁신하는 창의의회, 신뢰와 소통하는 민주의회'를 의정방향으로삼아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를 위해 정 의장은 "지역구의 민원 현장을 발로 뛰며 시민들의 민원을 해결해 나갈 계획이며, 입법기수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시정업무 전반에 대한 질문과 행정사무 감사를 통해 집행부를 감시·견제하는 의회 본연의 임무도 충실히 하겠다"고 약속했다./편집자 주

 

 

다음은 정길수 의장과의 인터뷰 내용

-제8대 후반기 군산시의회 의장으로 당선됐다. 소감은? 

제8대 후반기 의회는 시민의 뜻을 헤아리며 소통하고 찾아가며, 변화를 선도하는 열린 의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정당간의 당리당략을 뛰어넘어 군산시의원 23명은 화합하고 결속해 항상 시민 곁에서 시민의 진정한 뜻을 헤아리고 작은 소리도 의정에 가감 없이 반영해 지역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 민생을 챙기는 책임감 있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지역현안의 문제 해결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복지 증진을 위해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민의의 대변자로서 원활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열린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현장에서 답을 찾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상임위 중심의 의회 활성화, 조례 입안 발의 및 정책대안 연구를 통해 의원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시민의 권익보호와 건강 문화 복지증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비전을 제시하는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4선의원이다. 의정철학은 무엇인가.

지난 14년동안 현장 중심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의회가 시민들의 어려움을 살피고, 아픔은 함께하는 진정한 대의기관이 되기 위해서는 발로 뛰는 생활 밀착형 현장 중심의 의정 활동을 펼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의 집 앞 민원에서부터 지역현안까지 시민들의 고충이 있는 곳은 어디든 찾아가 최선의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며 장기적인 발전계획을 세우고, 시민에게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의정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군산시의회 의장으로서 동료의원들과 집행기관에 하고 싶은 이야기는?

집행부와 시의회는 동반자라고 생각합니다.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동반자로서의 협력을 강화하고, 대안 있는 비판과 감시활동을 통해 견제와 균형을 동시에 추구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도 주요시책을 시행하기 전에 의견수렴을 위한 협의 과정을 통해 소모적인 대립과 마찰을 예방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차원 높은 동반자적 입장에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주민의 복리를 향상시키는데 전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군산시민들께 한 말씀 해주신다면?
우선 군산시의회에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의 성원에 큰 감사드립니다. 후반기 의장 임기 동안 시민의 뜻을 한층 더 헤아려 시민의 소득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맞춤형 복지정책 등 각종 사업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균형 그리고 감시기능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또한 의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실 있고 경쟁력 있는 의회가 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저를 포함한 군산시의회 의원 모두는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을 섬기고 소통하며, 시민 여러분들께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상만 기자

- 정길수의장 프로필
1993. 서군산로타리 회장
1993. 국제로타리 3670지구 총재특별대표 4회 역임
1997. 전주지방검찰청 군산지청 군산.익산지구 범죄예방위원
1999. 한국BBS전북연맹 6,7,8,9대 지회장 역임
2001. 한국자유총연맹 군산지부 운영위원
2002. 국제로타리 3670지구 직업봉사위원장
2005. 전북주류도매협회 감사 겸 이사 (현)
2006. 제5대 군산시의회 의원
2008. 군산 구암초등학교 운영위원장
2008. 군산교도소 교화협의회 회장
2008. 제5대 군산시의회 경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2011. 제21대 한국BBS전북연맹 회장
2010. 제6대 군산시의회 의원(전반기 경제건설위원)
2011. 제6대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2012. 제6대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장
2014. 제7대 군산시의회 의원(전반기 운영위원장)
2018. 제8대 군산시의회 의원
2020. 제8대 군산시의회 후반기 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