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신중히 검토하자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신중히 검토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20.07.1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청정지역을 유지하던 전북에 방문판매발 확산이 이어지면서 강도높은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전북도는 군산시민 A씨(여·57)와 서천군민 B씨(여·64)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도내 37번째·38번째 확진자인 A씨와 B씨는 모두 경기도 부천의 179번째 확진자 C씨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다.

B씨는 거주지가 충남 서천군이지만 회사가 군산에 있어서 전북지역 38번째 확진자로 분류됐다.

도는 이처럼 지역내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계속 발생하자,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특히 도는 전북과 인접한 대전과 광주광역시, 전남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확산함에 따라 상황을 주시하며 대응책 마련에 부하고 있다.

또 송하진 지사는 방문판매발 n차 감염을 막기 위해 시·군과 관할 기관에 신고·등록된 방문판매업체에 대해 일단 각종 행사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시군에 노인층 대상 홍보·판매 활동 시 방역수칙 미준수 업체와 불법 미신고 업체는 읍·면·동사무소와 이통장이 인지할 경우 즉각적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감염병예방법에 의한 고발조치 등 엄정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일각에서는 전국 곳곳에서 방문판매발 확산이 심화됨에 따라 방문판매업체 집합금지 행정명령 등 강도 높은 대책에 나선만큼 도내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런 가운데 광주지역 확진자 수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 이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의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격상 이후 지역 주민 이동량 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휴대폰 이동량을 분석했다고 15일 밝혔다.

분석 결과 광주광역시는 약 24.1%가 감소했고 전남은 15.3%가 감소했다. 

이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광주·전남 지역의 이동량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격상한 후 모임·외출을 자제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효과를 나타내며 광주·전남 지역의 환자 추이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최근 정부에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등교 중지 등을 고려하라고 권고했다.

의협은 오는 가을, 겨울이 오기 전에 다시 한번 대구와 경북에서 있었던 폭발적인 감염확산이 수도권이나 대도시를 중심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등교 중지 등 모든 조치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의 소규모 집단감염을 막고 지역내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휴가철을 앞둔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을 신중하게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