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상반기 유기동물 1008마리 구조
전주시, 상반기 유기동물 1008마리 구조
  • 김주형
  • 승인 2020.07.1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상반기 유기동물보호센터 10개소에서 유기동물 1008마리 구조, 444마리 분양
- 반려동물 등록제 홍보, 광견병 예방접종,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등 동물복지 향상활동 전개

전주시는 올 상반기 1000마리 이상의 유기동물을 구조했다.

전주시는 지난 3월부터 10개 동물병원을 유기동물보호센터로 운영해온 결과 지난 상반기에 총 1008마리의 유기동물을 구조했다고 14일 밝혔다. 구조된 유기동물 중 187마리는 주인의 품으로 되돌아갔으며, 444마리는 재분양됐다.

시는 유기동물보호센터와 더불어 지난 3월부터 보호센터에서 일정기간 보호 후에도 분양이 이뤄지지 않아 안락사해야 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유기동물재활센터를 운영, 현재까지 총 98마리의 유기견을 입소시켜 돌봐왔다.

이 중 25마리는 일반인과 사회복지시설 등에 입양됐으며, 현재 정신병원 입원자와 교도소 수감자 등 사육포기자의 반려동물과 학대 의심동물 등 22마리를 긴급 구조해 입양을 앞두고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유기동물 재활센터의 전문 훈련사들은 보호센터에서 보내진 유기견을 대상으로 약 2달 동안 기본훈련과 길들이기, 사회 적응훈련, 미용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또 입양희망자를 대상으로는 재유기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기본 소양교육과 펫티켓 교육도 추진하고 있다.

또 시는 늘어나는 반려동물 인구에 비례해 유기되는 동물도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에도 유기동물과 반려동물에 대한 보호 활동을 적극 전개해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행복한 동물친화도시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시는 시는 반려동물의 유기를 방지하고 반환율을 높이기 위해 동물 관련 업소와 반려인 등을 중심으로 반려동물 등록제를 적극 홍보해오고 있다. 동시에, 반려견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광견병 예방접종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길고양이를 위한 집단급식소 운영 및 개체 수 조절을 위한 중성화 수술도 전개하고 있다. 지난 상반기에는 길고양이 588마리가 중성화수술을 받았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