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청소업체 토우, 유령직원 등 재해 노무비 착취
전주 청소업체 토우, 유령직원 등 재해 노무비 착취
  • 김주형
  • 승인 2020.07.0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표이사 부부 친인척등 업무와 무관한 14명에 2억원 상당 지급 확인
- 전주시, 일부 환수 또는 절차 진행중… 형사고발 계악취소 등 검토할 것

<속보>부적정 경영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인 (주)토우에서 이번에는 유령직원을 등재해 노무비 등을 착취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본보 9일자 7면>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토우가 전주시를 속여 대표이사가 공금을 횡령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청소용역이 부정부패 비리 온상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주시가 사단법인 한국지역개발연구원에 2017년과 2018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용역 사후정산을 의뢰해 받은 보고서를 보면 토우의 인건비 지급 명단에는 들어 본 적이 없는 이름이 많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나모씨와 육모씨 등 15명이 토우에서 일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며 유령 직원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 (사)한국지역개발연구원이 전주시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1구역 대상자 90여명에게 합계 37억877만4530원이 직접인건비로, 1구역 대상자 10여명에게 합계 5억8448만4110원이 간접인건비로 각각 지급됐다.

1구역은 덕진동, 서신동, 효자4·5동, 혁신동 등으로 토우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구역을 맡은 곳을 말한다. 직·간접인건비에 더해 제세 공과금, 보험료, 감가상각비 등 시가 토우에 지급하는 전체 대행 계약금은 한해 85억원이다.

이들의 주장에 전주시는 주)토우가 직·간접인건비로 지급한 대상자 가운데 14명이 계약상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등의 업무와 무관하게 지급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들에게 지급된 직·간접인건비는 2억원 상당에 달한다.

시에 따르면 이들은 대표이사 부부의 자녀이거나 친인척 또는 자신들이 대표이사로 있는 다른 사업장의 직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시는 8일 잘못 집행된 직·간접노무비 및 보험료 8900만원을 환수조치 했으며, 9일 오전에 향후 1억1200만원을 환수조치 하겠다고 통보했다고 해명했다.

이기섭 자원순환과장은 "업체에 대한 사후 정산과 검증을 통해 일부를 환수 조치했고, 나머지는 추가로 환수할 예정”이라며 “감사 결과 환수 조치는 물론이고 형사 고발과 계약 해지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