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동학 정신 계승위해 파랑새관 조성
전주시, 동학 정신 계승위해 파랑새관 조성
  • 김주형
  • 승인 2020.07.02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1월까지 옛 완산도서관 B동을 리모델링해 ‘전주동학농민혁명 파랑새관’으로 조성
-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 자원을 주제로 전시·체험·교육 등 다목적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전주시는 동학농민혁명 정신 계승을 위해 파랑새관 조성한다.

시는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동학농민군 지도자의 유골이 안치된 추모공간인 녹두관을 건립한 데 이어 전시·교육·체험공간인 파랑새관을 조성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이달 중순부터 오는 11월까지 동학농민혁명 옛 완산도서관 B동을 리모델링해 동학농민군의 희생을 기리고 동학농민혁명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전주동학농민혁명 파랑새관’을 조성한다.

완산공원 일대에 조성되는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는 아시아 최초의 근대민주주의가 실현된 전주의 역사적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파랑새관은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 자원을 주제로 증강·가상현실(AR·VR)과 홀로그램 등 최신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전시·체험·교육 등과 휴식을 겸할 수 있는 다목적 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특히 동학농민혁명을 주제로 한 미술작품은 물론, 민족·민중 운동, 인권 등 민중미술 작품을 테마별로 전시하는 민중미술 갤러리가 조성돼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향후 시는 파랑새관 조성에 이어 민(民)의 광장, 쌈지갤러리, 주차장 등을 건립하는 전주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 2단계 사업을 2021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파랑새관은 동학농민군 지도자의 유골이 안장돼있는 녹두관과 함께 동학농민혁명의 거점시설로서, 동학농민혁명이라는 역사적 사건뿐만 아니라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전주의 ‘민(民)’의 역사를 알리는 핵심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