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교육감, “공교육 완성에 주력할 터"
김승환 교육감, “공교육 완성에 주력할 터"
  • 정해은 기자
  • 승인 2020.07.02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0주년을 맞은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이 변화와 혁신을 통한 공교육 완성으로 학생들의 성장을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선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줘야 한다고 전제하며 학교자치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은 2일 취임 10주년 기자회견에서 지난 임기를 되짚고, 향후 교육정책에 관한 구상을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그간의 성과로 청렴, 혁신학교 정책, 교육복지를 꼽았다. 특히 교육 현장에 만연했던 부정부패의 고리를 끊어낸 것은 전북 교육가족 모두가 힘을 모아 이뤄낸 값진 성과라고 자평했다.

무엇보다 학교 특색을 살린 교육과정 중심의 백교백색 혁신학교 정책 덕분에 학교와 지역이 살아났고, 이제는 지역과 학교가 하나가 돼 마을교육생태계를 이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모든 학생이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교육복지에도 힘썼다이를 위해 무상급식에 이어 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교복비·현장체험학습비 등을 지원해 학부모의 어깨를 가볍게 해드렸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북교육이 앞서 고민하고 추진했던 정책들은 대한민국 교육에 새로운 기준이 되었고 교육부의 초·중학교 평가제도 개선, 혁신학교 전국 확대, 자사고·외고의 일반고 전환 등은 전북교육청의 목소리가 반영된 결과들이라고 소개했다.

남은 임기동안 추진할 주요 정책과 방향도 설명했다.

학교자치 완성에 역점을 두고 혁신교육 10년을 디딤돌 삼아 교육자치를 완성하고 학교자치를 꽃 피울 것이라며 학생회, 학부모회, 교사회, 직원회 등을 활성화해 학교 구성원들이 실질적인 교육 주체로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김 교육감은 말했다.

고교무상교육을 완전한 국가책임제로 전환하겠다는 계획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에게는 균등한 교육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국가는 최소한 고등학교 교육까지 책임져야 한다고교 무상교육의 완전한 국가책임제 전환과 대학등록금 최소 반값 인하를 요구해 교육의 공공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교육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방안도 내놓았다. 김 교육감은 정부는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과 보육·양육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그 중심을 시·도교육청에서 지방자치단체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학교는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고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은 양질의 도움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자치단체와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농어촌과 원도심 작은 학교 살리기, 학교공간 혁신, 초등학교 놀이공간 조성, 청소년복합문화공간 확대도 추진하기로 했다.

그는 전북교육은 혁신교육의 표준이 됐다. 10년을 달려왔지만 전북교육의 심장은 여전히 뜨겁다빗방울이 낮은 곳, 높은 곳 가리지 않고 내려 강물을 이루고 큰 물줄기가 되어 바다로 흐르듯 학생, 교원, 직원, 학부모 모두의 바람과 열망을 담아 변화와 혁신의 길을 다시 한 번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김승환 교육감은 제자를 성추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받았음에도 징계 절차가 진행되자 극단적 선택을 한 송경진 교사의 '공무상 사망' 인정 판결을 두고선 인간적인 아픔과 법적인 판단은 별개 사항이라는 입장을 표했다.

도교육청과 학생인권센터의 조사가 무리하게 진행됐더라면 응당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았을 것이지만 혐의 없음으로 처분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향후 이를 둘러싼 유족과의 진실 공방과 관련해선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정해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