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시재생지원센터, ‘전북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전라북도도시재생지원센터, ‘전북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 이용원
  • 승인 2020.06.1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반영선)는 중앙공모사업에만 의존하지 않고 도 자체예산을 수립해 쇠퇴한 원도심 3곳을(임실, 군산, 장수) 지원하는 ‘전북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해당사업은 노후주거지 정비, 생활SOC 확충, 구도심을 혁신거점으로 조성하고 지역역량을 강화, 지역주민 참여기반 조성 등 지역공동체 회복을 위한 사업으로 추진된다.

이에 센터는 ‘전북형 뉴딜사업’의 첫 번째 출발지로 국내치즈산업의 발상지인 임실군 성가리 지역의 도정공장 양곡창고를 대상지로 선정하고, 대상지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사업의 종합적 추진방향을 전문가와 함께 찾아가기 위한 ‘임실 성가리 전문가 포럼’을 18일 대상지인 양곡창고에서 진행했다.

포럼에는 주대관(문화도시연구소 대표), 차주영(부여군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주경(오우재건축사무소 대표), 노경록(Z-lab 대표), 김성주(도시건축 이래 대표), 김지훈(문화통신사 대표), 김형언(호원대학교수), 김남중(라인종합건축사무소 대표), 최재문(김제신활력플러스추진단 사무국장) 등 건축과 문화기획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정보를 공유하고 거점공간으로서의 활용에 대한 심층적인 토론으로 진행됐다.

반영선 센터장은 “2019년 전북형 도시재생사업의 추진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공모적체를 해소하는 일단의 계기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는 3개 시군과 도시재생지원센터가 협력해 국토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차별화된 지역재생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도의 밀착지원과 성과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