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정지선은 도로 위 안전띠
횡단보도 정지선은 도로 위 안전띠
  • 전주일보
  • 승인 2020.06.0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선이라고 강조되는 안전띠는 차량에만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운전자가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운전자에게는 횡단보도 정지선이라는 또 하나의 안전띠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차량안전띠는 운전자 자신의 안전을 보호해주는 안전장치이지만 횡단보도 정지선은 타인의 안전을 보호해 주는 안전선이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 경찰에서는 대대적인 정지선 지키기 및 안전띠착용 캠페인과 각종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교통사고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정지선을 지킴으로서 자신의 안전과 타인의 안전을 동시에 지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아무리 강조해도 무리는 아닐 것 같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정지선을 단순히 신호대기를 위한 선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정지선을 지키지 않으면 4종류의 법규위반 사항 가운데 한가지를 위반하게 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첫째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불이행, 둘째 일시정지 위반, 셋째 신호 및 지시위반, 넷째 교차로 통행방법 위반이다.

아울러 정지선 위반은 단순히 법규위반 행위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고 싶다.

자신의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안전띠를 착용하고 운전하는 습관에서 다른 사람의 안전을 확보해주고 생명을 보호해주는 정지선이라는 것을 명심해 주기를 바란다.

/김제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위 김종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