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올 여름 '휴가없다'...직장인 스트레스
코로나19 여파 올 여름 '휴가없다'...직장인 스트레스
  • 조강연
  • 승인 2020.06.0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가철을 앞두고 직장인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여름철 본격적인 무더위와 함께 휴가철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탓에 휴가는 그저 그림의 떡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직장인 김모(30)씨는 휴가를 떠나고는 싶지만 코로나19 때문에 올 여름은 엄두도 못 내고 있다면서 괜히 여행 갔다 왔다가 확산이라도 되면 회사에 얼굴 못 들고 다닐 것 같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직장인 성모(33)씨도 매년 이맘때쯤이면 친구들끼리 여행계획을 세우는 데 올해는 모두 조심스럽다는 분위기다면서 더위를 많이 타 휴가철만 바라보면서 여름을 버티는 데 올해는 어떻게 버텨야할지 고민이다고 하소연했다.

이처럼 올 여름은 코로나19 여파로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여름휴가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직장인 1,023명을 대상으로 여름휴가 계획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름휴가를 계획한 직장인은 10명 중 1명도 안 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고 답한 사람은 전체 응답자 가운데 9.1%에 불과했다.

나머지 응답자들은 상황을 지켜보고 판단하려 한다’(59.0%), ‘올해는 따로 여름휴가를 가지 않겠다’(22.9%), ‘겨울휴가 등 아예 휴가를 미루겠다’(6.4%), ‘휴가를 내서 자녀 등 가족을 돌보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2.6%) 등 미정 또는 휴가를 포기한다고 답했다.

직장인들이 여름휴가를 가기로 결정하지 못한 이유는 코로나19 탓이었다.

응답자 중 72.6%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가늠할 수 없어서(복수응답 결과)’ 여름휴가를 포기하거나 정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어 2,3위를 차지한 응답도 경제적인 여유가 없어서(24.9%)’, ‘코로나19로 인해 사용할 수 있는 연차, 휴가 일수의 여유가 많지 않아서(18.0%)’ 등 코로나19와 직간접적인 연관이 있었다.

한편 코로나19 여파로 휴가철 여름휴가를 계획한 직장인들은 대부분 국내여행을 떠날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여름휴가를 가겠다고 답한 직장인의 89.2%가 올 여름휴가는 국내여행으로 보낼 것이라고 답했으며 해외여행을 하겠다는 응답은 10.8%에 머물렀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