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손해보험, 벼 농작물재해보험 오는 28일까지 판매
NH농협손해보험, 벼 농작물재해보험 오는 28일까지 판매
  • 이용원
  • 승인 2020.06.0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손해보험 전북지역총국(총국장 강희상)은 ‘벼’ 농작물재해보험을 오는 26일까지 가까운 지역 농·축협에서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고 1일 밝혔다.

농작물재해보험은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피해를 보상해 농업인의 경영안전을 도모하는게 목적이다.

농어업재해보험법에 따라 만들어진 정책보험인만큼 정부가 보험료의 50%를 국비로 지원하고, 여기에 지자체에서 추가로 30~45%를 지원하기 때문에 실제 농민이 부담하는 금액은 시군에 따라 5~20%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인삼, 농업용 시설 작물 등 67개 품목도 재배시기에 따라 가입할 수 있다.

특히, 농협중앙회와 지역농축협 매칭사업으로 벼 보험료 5%를 더 지원하고 있다.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2009년 도입된 정책보험인 벼 보험은 태풍, 우박, 호우 등을 비롯한 자연재해와 조수해(새나 짐승으로부터의 피해), 화재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는다.

병해충특약 가입 시에는 흰잎마름병, 벼멸구, 도열병, 줄무늬잎마름병, 깨씨무늬병, 먹노린재, 세균성벼알마름병 피해까지도 보상받을 수 있다.

올해에는 벼 경작불능보장(피해율 65% 이상) 보장기준이 수확개시 시점에서 출수기 전으로 변경돼 경작불능보험금을 받으려면 출수기 전에 반드시 신청해야 하며, 피해를 입은 벼는 산지폐기해 유통하지 않도록 의무화했다.

강희상 총국장은 “올해 봄에도 이상저온 등으로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고 앞으로도 태풍·폭염 등 자연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며 "농가 자부담을 중앙회·농축협 매칭사업으로 추가 지원하는 만큼 재해에 대비해 농작물재해보험에 가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