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추진"vs"사업중단" 갈등
"원안추진"vs"사업중단" 갈등
  • 전주일보
  • 승인 2020.05.28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 "계획대로 추진" 재확인
군산지역 일부 시민사회단체·군산시의회 "지역분쟁 심각하고 대책 없어"

새만금개발청이 새만금 국제협력용지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지역내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변도시 조성사업을 두고 군산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 등 군산지역의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세만금사업이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28일 전북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만금 수변도시 조성사업이 원안추진을 확인했다.

김 청장은 "현재 새만금은 여러 사업을 통해 개발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으로, 사업 전개 과정에서 크고 작은 이해관계가 충돌할 수 있다"면서 "최근 불거진 수변도시 조성사업 중단 요구도 같은 맥락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만큼 사업을 계속 진행하며 지속적인 대화의 장을 마련하겠다"면서 원안추진 입장을 재확인했다.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는 새만금 2호 방조제 앞 국제협력용지 내 6.6㎢ (200만평)면적에 거주인구 2만5000명 규모의 친환경복합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1조1066억원이 투입된다.

사업시행은 새만금개발공사가 맡고 오는 11월 매립공사가 시작돼 2024년까지 용지매립·조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는 특히 지난 2017년 국정과제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후 예타 통과 등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군산지역 일부 시민사회단체와 군산시의회는 새만금 일대 도시 공동화 초래, 새만금 수질 악화 이유를 들어 사업의 전면 재검토·중단을 주장하고 나서 논란을 빚고 있다.

군산시의회는 지난 27일 군산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개발청이 현재 제2호 방조제를 두고 인근 지자체와 법정 다툼 중에 있는 곳에 새만금 수변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려는 것은 지자체간 갈등과 분쟁만 격화시키는 악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사업중단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방조제 관리를 둘러싼 인접 지자체간 갈등이 여전한 상황에서 새만금개발청이 아무런 대책 없이 수변도시 선도사업이 본격 추진할 경우 지자체간의 갈등과 분열은 물론, 인접 도시들의 공동화 현상이 더욱 심화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30만 군산시민을 무시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지역분쟁 없이 원활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새만금 특별법에 따라 수변도시 조성사업에 있어 좀더 고민과 충분한 논의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산시와 김제시는 방조제 관할권을 두고 수년째 첨예한 대립을 펼치고 있다.

이에 대해 새만금개발청은 수변도시 조성사업 중단 요구가 새만금 개발을 위한 대부분의 사업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김현숙 청장은 "새만금개발 사업은 굉장히 많은 사업들과 연관성있게 추진되고 있어, 어느 하나의 사업이 막히면 모든 사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서 수변도시 조성사업의 지속추진 입장을 견지했다.

이어 그는 "외부기관이나 기업의 새만금지역 유치를 위해서도 수변도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병권·군산=박상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