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자율주행자동차 활용한 미래형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
군산, 자율주행자동차 활용한 미래형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
  • 박상만
  • 승인 2020.05.2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유도를 중심으로 ‘자율주행모빌리티 서비스플랫폼’을 활용한 미래형 관광벨트 조성

군산시가 지방정부 최초로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혁신적 미래형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에 나섰다.

군산시는 천혜의 관광자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선유도에 우리나라 지방정부 최초로 4차 산업의 선두에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용해 해양관광 인프라를 구축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019년도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으로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돼 운행되는 자율주행 차량은 전기자동차를 기반으로 제작돼 승차인원은 15명, 최대속도는 25km로 국토교통부 운행허가 승인을 받았다.

현재 선유도 수원지 주차장과 선유도항까지 약 1.5km 구간을 시험운행 중이며, 선유3구, 선유1구로 연결되는 도로 확장공사가 완료되면 해수욕장과 망주봉을 오가는 총연장 3.0km 구간에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선유도 수원지에 자율주행 체험존을 조성해 드론, 자율주행 등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임준 시장은 “군산시는 국내 최초 자율주행 체험존을 조성해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휴식과 다양한 체험을 통한 재미를 제공하는 지역 랜드마크가 될 것이며, 관광 산업 발전으로 인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사업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례를 보기 힘든 최첨단 기술의 자율주행을 관광 서비스와 연계 한 사업으로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안정적인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을 통해 군산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만족스러운 관광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군산 선유도 자율주행 체험형 해상 테마파크 사업은 새로운 개념의 혁신적인 미래형 관광벨트로서, 향후 우리나라 자율주행 산업과 관광 산업이 함께 성장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상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