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고용노동부, 초대형 고용안정사업 본격화
道-고용노동부, 초대형 고용안정사업 본격화
  • 고병권
  • 승인 2020.04.27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김제시-완주군과 5년간 1,000억원 지원 - 신규일자리 1만개 창출 목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협약... 송하진 도지사 "청년이 떠나지 않는 전북 최선"

군산발 고용충격과 코로나19 악재가 겹친 고용위기를 헤쳐 나가기 위한 전북도와 고용노동부가 손잡고 초대형 고용안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전북도는 27일 전북테크노파크에서 고용노동부 이재갑 장관, 송하진 도지사, 정헌율 익산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박성일 완주군수를 비롯해 고용노동부 관계자 및 사업참여 수행기관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고용위기 우려 지역이 주체가 돼 '중장기 일자리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고용노동부와 익산시, 김제시, 완주군과 함께 '5년간 1000억원 지원, 신규 일자리 1만개 창출'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은 내빈소개, 송하진지사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사말에 이어 사업추진 경과 및 향후계획 보고, 협약서 서명,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 됐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은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되지 못했으나 코로나19 등으로 고용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과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지역을 선제적으로 지원해 고용충격을 완화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최근 전라북도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3월 고용률(15~64세)이 62.9%로 전년 동월대비 0.7% 하락했고, 취업자 수(90만7,000명) 역시 전년 동월대비 4,000명 감소했다.

특히 청년층(15~29세) 고용률은 30.3%로 전년 동기 대비 1.3% 하락해 지난 2011년 1/4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북도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수출량은 올해 2월까지 1,000대에도 못 미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 감소하여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도는 지역의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익산·김제·완주와 컨소시엄 구성협약을 맺고 지난해 12월부터 수십 차례의 분야별 워킹그룹 회의와 사업계획서 컨설팅을 통해 중장기적 로드맵을 설정했다.

이를 바탕삼아 현장의 애로를 중심으로 기존 일자리사업의 한계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기업지원, 창업지원, 인력양성, 고용환경개선, 고용서비스지원 등 새로운 패키지 프로그램을 구체화 해왔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2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우선협상 대상에 선정된 후 고용노동부 및 한국고용정보원의 4차례에 걸친 컨설팅을 마치고 지난 21일 최종 선정됨에 따라 개최됐다.

확정된 사업계획에는 상용차 클러스터 중심의 주력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고용성장산업인 농식품산업을 고도화하여 더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며, 신산업 분야의 투자유치, 창업지원, 인력양성을 통해 신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용안정 거버넌스 구축 등에 향후 5년간 1,000억원 투자, 안정적인 신규일자리 1만개 창출 목표를 담고 있어 위기에 직면한 지역사회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상용차산업이 자체 경쟁력을 갖춰 고용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거래선 다각화·제품 다변화를 도모하고, 자동차 산업의 유휴인력에 대해서는 고용성장산업인 농식품 산업으로의 전직을 지원하며, 미래 신기술 자동차 산업 육성을 통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코로나19로 침체되어 있는 지역경제에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의 고용시장이 큰 피해를 입고 있어 특단의 고용정책이 절실한 시점이다”며“‘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고용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의 정책 사각지대를 메꾸고 산업과 고용이 연계된 고용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중앙정부 위주의 하향적 일자리 사업 방식을 벗어나 일자리 정책의 현장감과 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번 공모를 위해 고용전문가 뿐만 아니라 산업전문가, 통계전문가 등 지역의 역량을 총동원하고, 중앙 단위의 일자리정책 자문단 및 전문가의 협의체를 활용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서 완성도 있는 사업계획을 수립했다”며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계획·추진하여 청년이 떠나지 않는 전북을 만들고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