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성추행' 오거돈 제명키로…"머리 숙여 사죄"
민주, '성추행' 오거돈 제명키로…"머리 숙여 사죄"
  • 고주영
  • 승인 2020.04.2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즉각적인 징계절차 착수" / 통합당 "석고대죄해야" / 정의당 "사퇴로 책임 못 면해"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오거돈 부산시장의 여성 공무원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와 함께 당에서 제명키로 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부산시정 공백이 불가피하게 된 것에 대해 부산시민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앞서 오 시장은 이날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시장 집무실에서 면담하던 한 여성 공무원의 신체를 만져 성추행한 일을 인정하며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전격 사퇴했다.

이어 윤 총장은 "어떠한 말로도 위로의 말씀을 드릴 수 없지만 피해자의 고통을 덜 수 있는 일이라면 당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며 "다시는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선출직 공직자의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당내 교육 등 제도적 예방 방안을 강구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징계 절차와 관련해 "내일 당장 윤리심판원 회의가 열릴 예정"이라며 "거기에서 징계 절차에 착수하면 당헌·당규에 따라 엄중 징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은 시장직 사퇴를 발표한 오거돈 부산시장에 대해 "여성인권과 보호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민주당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며 "석고대죄하고 재발방지책을 내놔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성원 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성추행 이후 오 시장의 행보는 파렴치를 넘어 끔찍하기까지 하다"며 "피해자의 인권마저 정치적 계산에 이용하고 끝까지 부산시민과 국민을 우롱하고 속이려 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도 이날 오후 서면 논평을 내고 "사퇴만으로 성폭력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며 민주당 차원의 재발 방지 방안을 촉구했다.

강 대변인은 "권력을 가진 남성들이 자신과 고용관계, 상하관계에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성폭력을 자행하는 일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다"며 "권력과 지위를 활용한 성폭력은 가장 크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