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맥류재배지 철저한 방제 당부
농촌진흥청, 맥류재배지 철저한 방제 당부
  • 이용원
  • 승인 2020.04.2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최근 남부지방 밀·보리 재배지에서 황화 및 고사현상이 발생함에 따라 이에 대한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또한 이상기상과 연속강우로 인해 붉은곰팡이병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돼 주의가 요구된다.

현재 전북 익산, 전남 해남 등 잎집눈무늬병과 보리황화왜화병(보리위축병)이 심하게 발생한 포장에서는 식물체의 20∼30%가 고사됐다.

잎집눈무늬병에 걸린 식물체는 줄기 아래쪽에 타원형 갈색 병징이 나타나고 점차 위쪽으로 병이 번지면서 고사한다. 보리황화왜화병에 걸리면 잎이 황색에서 붉은색 또는 보라색으로 변하며 생장이 억제된다.

잎집눈무늬병에 감염되면 티플루자마이드 액상수화제 살균제를 농약 안전사용기준에 따라 뿌려주고 수확 후 식물 잔재물을 제거한다. 보리황화왜화병에 걸린 식물체에는 플로니카미드 입상수화제 등 진딧물류를 방제하는 살충제를 뿌려 준다.

보리황화왜화병의 피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진딧물 방제와 더불어 요소 2%액(물 20ℓ당 요소 400g)을 10a당 100ℓ씩 2∼3회 살포해 준다.

붉은곰팡이병은 출수기와 유숙기에 기온이 18∼20℃ 유지되며 3일 연속 비가 내릴 때 감염되기 쉬우며, 종실이 검은색으로 변하거나 일부 열매를 맺지 못하고 이삭에 붉은색 균사가 자라나게 된다.

붉은곰팡이병에는 비가 그친 후 디페노코나졸·프로피코나졸 유제 등 밀·보리에 등록된 약제를 안전사용기준에 따라 뿌려 준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밀연구팀 박태일 팀장은 “겨울철 이상고온으로 잎집눈무늬병과 보리황화왜화병 발생이 증가했으며, 출수기 이후 계속된 비로 붉은곰팡이병 감염 피해가 우려되므로 방제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