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논의 본격화
여야,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논의 본격화
  • 고주영
  • 승인 2020.04.1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5월 지급' 속도전…통합당 ‘총선 참패'에 처리 미지수

여야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의에 본격 돌입한다.

먼저 4·15 총선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둔 더불어민주당은 연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추진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민주당은 현재 7조6000억원 규모인 2차 추경안은 소득 하위 70%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재난지원금이지만, 국회 심의 과정을 거쳐 관련 예산을 증액하고 지급 대상도 100%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어 민주당은 이번 주 여야 협의를 거쳐 다음 주께 추경안 심사에 착수하고 이달 중 추경안을 처리, 이르면 5월께 전국민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민주당은 정부가 제출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에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하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지금은 정치권이 비상하게 움직여야 할 시간이다. 추경안 심사 등 긴급대책 수립에 함께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미래통합당 원내지도부의 조속한 응답을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했다.

그러나 미래통합당 이번 총선에서 사실상 궤멸에 가까운 참패 성적표를 받으면서 심사가 제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통합당은 추경의 신속한 처리가 필요하다는 점에는 동의했지만, 통합당 일각에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전 국민'으로 하는 데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황교안 전 대표는 총선 선거운동 기간 '모든 국민에 1인당 50만원 지급'을 제안한 바 있다.

다만 여야는 20일 오후 2시 국회 본회의를 열어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안 편성과 관련한 정부의 시정연설을 청취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물밑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통합당도 이날 본회의 전 의원총회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의총에서 향후 추경에 대한 대응 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