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공약과 정책 인물 보고 투표하자
총선, 공약과 정책 인물 보고 투표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20.04.0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안내문과 선거 공보가 각 가정으로 배달되고 잇다.

국회의원 선거 10여 일을 앞두고 배달되고 있는 안내문에는 선거인명부와 당일 투표장소 등이 실려 있다.

또 선거공보에는 각 후보자별 주요 자료가 실려있어 결격사유나 재산체납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지역구국회의원선거의 선거공보 둘째 면에는 후보자정보공개자료(후보자의 재산상황, 병역사항, 최근 5년간 소득세 등 납부?체납실적, 전과기록, 직업?학력?경력 등 인적사항)를 반드시 게재해 한다.

또 각종 정책과 공약도 게재되어 있어, 후보 간 정책 등을 비교할 수 있다.

이번 총선은 임기 반환점을 돈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의 장이자 2022년 대통령선거의 전초전 등 다양한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이번 총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한복판에서 치러지면서 예전 선거에 비해 좀처럼 유권자의 관심이 높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유권자의 이런 무관심은 지역에 따라 특정정당의 지지도가 압도적으로 높은 특징을 보이는 정치환경으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깜깜이 선거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실제, 전북 10개 선거구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은 놀은 인기를 바탕으로 압도적인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민주당 후보들의 초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후보들은 현재까지 각종 여론조사 등에 따르면 10개 선거구 가운데 8곳에서 선두를 질주하고 있으며, 2곳에서는 박빙 상황이다. 이에 민주당 도당은 경합지역에 화력을 집중하는 등 10개 선거구 석권에 나서고 있다.

이처럼 민주당의 지지도가 압도적으로 높고 후보들이 선두를 질주하자, 일부 선거구에서는 민주당 후보들이 '꼭 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일라' 같은 선거운동을 진행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이들 후보들은 높은 지지율에 편승, '이대로 시간만 가면 된다'는 생각으로 각종 토론회에 불참하는 등 정책선거를 외면하고 유권자의 알권리도 침해하고 있다.

유권자에게 보여줄 것 보다, 감출 것이 더 많은 것처럼 보이는 이런 후보들의 행태는 결국 유권자의 힘으로 바로 잡아야 한다.

대의민주주의 하에서 투표는 주민의 심부름꾼을 뽑는 것이지, 주인을 선출하는게 아니다.

이에 가장 중요한 유권자 선택의 기준은 선거공약과 후보들의 면면이어야 한다.

유권자 모두가 후보들의 예전 활동내역을 꼼꼼히 살펴보고, 공약의 실현가능성도 면밀히 검토하고 투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권자를 무시하는 후보들을 정책이나 공약, 인물됨이 아닌 다른 이유로 선출하는 불합리를 근절하자. 유권자가 변해야 그들도 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