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깜이 선거, 후보자 토론회 만은 제대로 하자"
"깜깜이 선거, 후보자 토론회 만은 제대로 하자"
  • 고병권
  • 승인 2020.03.3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 영향에 사회적 거리두기 일상화로 선거운동원 확보조차 난항
- 대규모 유세도 불가능에 후보자 토론회에 총력 불구 일부 후보들 참여 외면
- 유권자 알권리 확보에 대의민주주의 활성화 위해 자격미달 후보 심판해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내일(2일)부터 시작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15 총선 공식선거운동 기간은 2일부터 14일까지 13일간이다.

총선 후보등록을 마친 후보들은 오늘까지 선거벽보 제출을 마무리해야 한다.

또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2일부터는 유세차를 동원할 수 있고 읍·면·동마다 벽보와 현수막도 걸 수 있다.

이처럼 21대 국회의원 선출을 위한 총선 레이스가 이번 주부터 본격화되지만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강화되고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지지율 확산을 위한 후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후보들은 특히, 대면 접촉 선거운동은 자제하고, 후보자 개인의 SNS나 유튜브 등 동영상을 통한 선거운동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선거참여가 높은 60세 이상 유권자에 대한 표심공략에 제한이 있어 고심하고 있다.

더욱이 후보들은 대규모 지원유세 등을 통한 세몰이도 어려워 유세차에서 후보와 당을 홍보하는 영상을 내보내는 등 조용한 선거운동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조용한 선거분위기로 인해 후보들은 선거운동원 확보에도 애를 먹고 있다.

선거운동원은 지역구 읍면동 수의 3배수에 5를 더한 수 이내에서 둘 수 있다. 이로인해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는 37개면으로 111명에 이른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사람들이 야외활동을 기피하며 선거운동원 참여를 꺼리면서 법정 선거운동원 확보도 쉽지 않다는 것이 후보들의 전언이다.

이처럼 대규모 집회를 통한 세확산이나 유세를 통한 표밭몰이, 선거운동원을 통한 지지세 확산 등의 선거운동이 막히면서 유례없는 깜깜이 선거가 예측되고 있다.

이에 후보들은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승부를 걸고 있지만, 그마저도 지지가 높은 후보들이 이런 저런 핑계로 회피하면서 깜깜이 선거룰 부채질하고 있다.

후보자 토론회는 정당별 후보자의 정책 공약, 소신, 역량 등을 점검할 수 있는 자리로, '유권자의 알 권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더욱이 현재같은 선거구도에서는 후보자 토론회는 더욱 그렇다.

후보자토론회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불참후보들에 대한 비난도 고조되고 있다.

최형재 전주을 후보는 토론회에 불참한 민주당 이상직 후보를 향해 "전북과 호남에서 민주당은 막대기만 세워놔도 당선된다는 말이 있는데, 이상직후보는 자신이 막대기가 아니라면 토론회에 나와서 막대기가 아님을 증명해야 한다.”고 힐난했다.

익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교육문화중심아이행복, 익산시농민회, 익산시민연대, 솜리아이쿱생협, 익산참여연대, 익산희망연대)도 익산갑 더불어민주당 김수흥 후보를 향해 검증의 장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선거운동이 진행되면서 정책 검증이 실종된 깜깜이 선거 우려가 크다"면서 "유권자들이 후보들의 공약과 비전, 자질을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토론회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완주군 참여연대와 완주교육발전 학부모협의회 등 지역내 5개 시민사회단체도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 안호영후보는 즉각 방송토론회에 참여해 친형의 후보매수 사건, 불법 폐기물 매립과 관련한 변호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국무총리나 장관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자격을 인정받기 어려운 것처럼, 국회의원이 되려는 후보의 자질과 정책을 검증하는 토론회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자격이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