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주소체계 고도화사업 공모 선정
김제시, 주소체계 고도화사업 공모 선정
  • 한유승
  • 승인 2020.03.31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밭 시설물에 새주소 부여, 농산물 산지 유통 시 불편 해소 기대

김제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기반 혁신성장산업 지원 시범사업 선도 지자체 공모사업에 선정돼 ‘전국토 주소참조체계 구축’ 시범사업을 올해 12월까지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시대 변화에 대응한 주소체계 고도화를 위해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추진해 김제시를 포함한 13개 시군구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도로명주소 기본도 문제점 정비 및 전국토 주소참조체계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해 전국 확산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현재는 도로명이 부여된 곳만 도로명주소를 부여할 수 있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건물이나 사물이 들어서는 어디든지 도로명주소와 사물주소를 부여할 수 있도록 건물이 없는 도로(농로 등)에 도로구간 신설, 기존 도로구간 연장 등을 추진한다.

또한 도로에서 100m 경계 구역을 설정해 도로 공터 등에 해당하는 격자를 추출, 도로변 공지에 안전사고 발생 시 긴급구조 등이 가능하도록 국가지점번호 표기 의무지역을 변경 고시할 예정이다.

이에 김제시는 시범사업을 기반으로 내년에 광활면 감자 재배단지, 백구 부용리 일원 포도 재배단지에 시범적으로 사물주소 부여 및 사물주소판을 설치해 유통업체·택배회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소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단계적으로 사물주소판 설치를 희망하는 시 전지역 농가로 확대할 예정이며, 이번 주소체계 고도화 시범사업을 통해 농산물 유통 시 도로명주소가 없어 겪었던 농가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윤채호 과장은 “시범사업을 통해 김제시 모든 지역에 주소 부여체계를 마련해 지역 주민들의 편의 도모와 위급 상황 발생 시 체계적 대응이 기대된다. 앞으로도 시 도로명주소 시설물 관리 및 주소체계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