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과 정책 보고 투표하는 유권자 혁명에 나서자
인물과 정책 보고 투표하는 유권자 혁명에 나서자
  • 전주일보
  • 승인 2020.03.26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금뱃지를 향한 후보들이 레이스가 사실상 본격화했다.

오늘(2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총선 후보등록은 후보자 관할 시군구 선거관리위원회에 서면으로 신청하면 된다.

또 출사표를 던진 후보자들의 공식 선거운동은 4월 2일부터 시작된다.

유권자들은 후보자 등록상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http://info.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후보자의 재산, 병역, 학력, 경력, 납세 등은 선거일까지 공개하고 정책과 공약은 내달 5일부터 공약알리미를 통해 정당, 후보자가 제출한 선거공보와 함께 공개된다.

후보자들의 각종 신상정보와 공약 및 정책 공개는 국민의 대표가 되고자하는 이들에 대한 충분한 정보제공과 함께 유권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후보자들에 대한 면면을 정확히 살피고 그들의 공약과 정책을 제대로 보고 판단해서 투표에 임하기 위한 최소한의 절차다.

후보자 정보공개와 함께 유권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또 하나의 절차가 후보자간 정책토론회다.

특히, 우리 전북 등 호남처럼 특정정당에 대한 지지도가 압도적으로 높은 정치적 특성을 갖고 있는 곳에서 이런 절차는 더욱 필요하다. 더욱이 이번 총선은 코로나19가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주민들이 접촉을 극도로 꺼리면서 대면 선거운동을 전혀할 수 없어, 깜깜이 선거가 기승을 부릴 전망이다.

이로 인해 언론사 초청, 정책토론회는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일부 후보들이 높은 지지율에 숨어 정책토론회를 기피하고 있어 논란이다.

특히, 토론회를 기피하는 상당수 후보들은 '지지율이 앞서고 있는데 토론회애 나가서 궁지에 몰릴 필요가 있느냐.' 또는 각종 추문이나 의혹 등이 이슈하는 것을 막기위한 술책이자 오만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26일 성명을 통해 '방송토론 기피후본는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토론을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고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는 것은 정치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이라며 '국회에 들어가서도 토론을 거부할 것인가, 토론 능력이 없는 사람은 국회의원 후보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제, 정책토론회에 불참하는 등 정책대결을 외면하는 후보들을 가려내고, 인물과 정책을 똑바로 보고 투표하는 유권자 혁명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