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우리 모두가 지켜야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우리 모두가 지켜야 한다
  • 전주일보
  • 승인 2020.03.2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보름동안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기를 잡는 결정적 시기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고 우리의 일상을 되찾기 위해서는 앞으로 2주가 결정적 시기"라면서 생활방역에 동참을 호소했다.

특히, 정 총리는 이날 코로나19로 인한 3번째 담화를 통해 세 번이나 연기된 각급 학교의 개학을 언급하며 내달 6일로 예정된 개학일 전에 최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것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최근 일부 교회와 요양병원, 콜센터 등 집단시설을 중심으로 산발적 감염이 계속되고, 해외로부터 유입위험도 커지고 있다”며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앞으로 보름동안 몇가지 강도 높은 조치와 함께 국민 여러분께 간곡한 부탁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정총리는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은 보름동안 운영을 중단할 것을 권고했다. 또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집회 및 집합 금지 등 행정명령을 발동하고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시설폐쇄, 구상권 청구 등의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번 조치는 어려움이 있지만,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고 우리의 일상을 되찾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면서 국민 모두의 하나 된 마음과 행동하는 힘만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서로를 응원하며 동참해 대한민국의 품격을 보여주자”고 호소했다.

정 총리의 이번 호소는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소규모 집단감염과 지역사회 감염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대한 접촉을 줄여, 코로나19의 전파를 차단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정총리의 이런 호소에도 불구하고 일부 대형교회들이 22일 주말예배를 강행해 논란이다.

정부는 지난 21일 종교시설과 유흥시설 등에 15일간 운영 중단을 권고하며, 감염예방지침을 지키지 않고 영업할 경우 집회·집합 금지 행정명령을 내린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아 교회에서 주말예배를 하다 확진자가 나오면 진단·치료, 방역 등 비용에 대해 구상권을 청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지자체의 이번 조치는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감염병으로부터 모두를 지키기 위한 조치다.

감염병은 종교를 가리지 않는다는 말을 다시 한번 기억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