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패스트트랙 도입
중기부,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패스트트랙 도입
  • 이용원
  • 승인 2020.03.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대한 신속한 자금 집행을 위해 경영안정자금 직접 대출이 실시된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창구가 분산되고, 중·저신용 소상공인들을 위한 대출 ’패스트트랙‘ 제도도 도입된다.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본부장 박승찬)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제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직접 대출 시행 방안을 결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방안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높은 1~3등급의 소상공인은 시중은행에서 1.5%의 초저금리 긴급경영안정자금을 받을 수 있다. 기존 시중은행의 금리와 1.5%와의 차이는 정부가 보전한다.

4~6등급은 기업은행에서 1.5%의 금리로 경영안정자금 대출이 가능하다.

자금 집행 병목 현상이 가장 심한 7~10등급에 해당하는 소상공인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은 소상공인 확인과 대출을 한 번에 해주는 패스트트랙 제도를 도입한다.

지원 대상은 신용등급 4등급 이하의 피해 소상공인으로, 1,000만원 한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지원 금액은 특별재난지역 여부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이 대책은 시스템 정비 후 오는 25일부터 시범 운영을 거쳐 내달 1일부터 시행된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특단의 대책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중소기업계가 건의한 대출원금 만기 연장의 제2금융권 확대와 전 금융권의 대출금 이자 납부 유예는 중·저신용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