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정책토론회 필요하다
후보자 정책토론회 필요하다
  • 전주일보
  • 승인 2020.03.1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총선이 한달도 채남지 않은 가운데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예비후보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전국이 비상정국에 빠지면서 이번 총선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고, 선거 분위기 조차 나타나지 않아 깜깜이 선거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19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전북 10개 선거구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후보가 모두 확정됐다. 또 야권도 소속 후보를 확정하는 본격적인 선거채비에 들어가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증이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주민들의 총선에 대한 관심은 턱없이 부족하다.

여기에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 등으로 인해 각종 행사나 모임이 취소되고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마저 발길이 끊기면서 유권자를 만나기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더욱이 대부분의 예비후보들이 코로나19가 터지면서 기관 방문 및 주민과의 대화를 모두 중단하고 전화나 SNS를 통한 홍보와 함께 지역현안 등에 대한 기자회견이나 공약발표로 선거운동을 대체하면서 신인 후보자를 중심으로 유권자에게 자신을 알릴 기회가 없다는 볼맨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후보들은 선거사무소 개소식은 커녕 선대위 발족식 조차 최소한의 인원으로 치르는 등 조용한 선거운동만 펼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선거운동에 제약이 심화하면서 후보들은 경쟁 후보에 정책토론회 등을 열자고 제안하고 있다.

익산갑 선거구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민생당 고상진 후보와 민중당 전권희 후보는 전북도의회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김수흥 후보에게 '정책·공약 검증 긴급토론'을 공식 제안했다.

이들 두 후보는 김수흥 후보에게 "지역에서는 민주당이 코로나 정국과 당 지지율에 기대어 선거가 빨리 끝나기를 바라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말들이 나오고 있다"면서 "만약 이런식으로 선거가 치러지면 어느 후보가 어떤 공약을 하고 있는지 모른채 투표하는 기막힌 상황이 벌어진다"며 토론회를 제안했다.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정책 등 토론회는 그들의 역량과 지역발전을 위한 계획 등을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선거운동이다.

이에 보다 많은 토론회가 열릴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후보들도 적극적으로 임하도록하는 정치문화 조성도 필요하다. 후보자 정책토론회 더욱 많이 열릴 수 있도록 개선, 유권자의 권리를 더욱 강화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