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업트럭 전주공장 생산에 힘 모아달라"
"픽업트럭 전주공장 생산에 힘 모아달라"
  • 조강연
  • 승인 2020.03.1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 금속노조 현대차 전주공장위원회, 기자회견
전북 사용차 산업위기 해소 지역정치권-전북도 관심 촉구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위원회는 1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 상용차 산업위기 해소를 위해 지역 정치권과 전북도의 관심과 협조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위원회는 1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 상용차 산업위기 해소를 위해 지역 정치권과 전북도의 관심과 협조를 촉구했다.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고용위기 해소를 위해 노사민정 협의체 구성과 노사가 합의한 픽업트럭 전주공장 생산에 지역정치권과 전북도가 힘을 모아달라."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위원회(이하 위원회)는 1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 상용차 산업위기 해소를 위해 지역 정치권과 전북도의 관심과 협조를 촉구했다.

위원회는 “전주공장 생산의 70%를 차지하는 트럭공장의 위기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2018년도에 울산공장과 남양연구소, 기아차 광주공장까지 조합원들을 보내면서 고용불안에 내몰리고 있는 현실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를 타개하기 위해 다수의 대형트럭 등을 출시했지만 선진시장 진출의 어려움과 높은 관세 때문에 완성차 수출이 막혀 있다”면서 “이 같은 상황을 극복하고자 위원회는 지난해 현대차지부 단체교섭에서 연구개발 투자 확대와 픽업트럭 투입 및 소형트럭 물량이관 등을 요구했지만 국내 170만대를 생산하는 승용중심인 현대차 그룹에서 40,000대를 생산하는 상용차에 대한 경영진의 인식은 협소하기만 했다”고 꼬집었다.

이 밖에도 위원회는 “전북도가 지난해에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환영할 일이지만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지난 2017년에 전주공장에서 생산한 전기버스 1호차는 부산시에, 2018년도에 생산한 수소버스 1호차는 울산광역시에서 운행중이고 전북은 충전소도 단 한곳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6000여명 노동자들과 협력업체 및 가족을 포함한 전주공장의 위기는 지역경제의 심각한 타격으로 이어질수 있다”면서 “이제는 전주공장의 고용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9년 단체교섭 합의사항인 픽업트럭 생산을 최고 경영진이 결단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단체 관계자는 “그동안 전주공장 노, 사는 지역사회 공헌기금 조성을 통해 매년 4억원을 소외 된 도민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면서 “전북 지역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상용차 전문공장인 전주공장 고용위기 해소를 위해 노, 사, 민, 정 협의체 구성과 노, 사가 합의한 픽업트럭 전주공장 생산을 위해 힘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