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새만금개발청,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조성 업무협약
전북도-새만금개발청,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조성 업무협약
  • 고병권
  • 승인 2020.02.24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산업연구용지에‘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조성
21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업무협약식에 송하진 도지사,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 강임준 군산시장을 비롯한  22개 기관?기업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전북도청제공
21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업무협약식에 송하진 도지사,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 강임준 군산시장을 비롯한 22개 기관?기업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전북도청제공

전북도(도지사 송하진)와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지난 21일 전북도청에서 새만금개발청, 전북도, 군산시 등 22개 기관.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송하진 도지사.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 강임준 군산시장을 비롯한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케이티, 한화솔루션 등 22개 기관·기업 대표자들이 참석해 상호 긴밀한 협력체계를 약속했다.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는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저장, 운송 및 활용하는 全주기 밸류체인을 구현하기 위한 클러스터로, 지난해 12월 산업부의 수소융복한단지실증사업 예타조사 연구과제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관과 기업은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예타조사 연구를 위해 협력하는 한편 전북도(새만금)를 중심으로 수소산업을 지원키로 약속했다.

협약에는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예타 조사 연구에 상호 역량 결집, 협력사항 발굴 및 추진, 그 밖에 전북도(새만금) 수소산업 진흥을 위한 상호 정보교류를 통한 선도적 역할 수행 등에 대한 포괄적 내용이 담겨 있다.

전북도와 새만금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관계기관·기업 간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사업의 추진동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새로운 에너지원 확보와 에너지 자립에 있어 수소는 가장 핵심 에너지원이다. 오늘 만남이 전북의 에너지자립 시대로 나아가는 담대한 첫 걸음으로 기억되길 기대한다”며 “우리도에서는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숙 새만금청장은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가 새만금을 수소경제의 중심지로 성장시키는 동력원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관련 부처와 협력하여 정책적 지원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청은 새만금 산업단지 내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부지를 지정하는 등 새만금 권역 내 재생에너지와의 연계방안 등을 검토하고, 전북도?군산시 등 인근 지자체와 협업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