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의원,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책 지정 촉구
김광수 의원,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책 지정 촉구
  • 고주영
  • 승인 2020.02.18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등 신종 전염병 예측되는 만큼 국책연구소 지정 서둘러야"

국회 김광수 의원(민주평화당, 전주갑)은 18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전염병·감염병에 대한 예방·연구 대책으로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국책연구기관으로 지정해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현안보고에서 “현재 국가적 규모의 전염병·감염병을 연구할 수 있는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운영되고 있지만 정작 정부의 무관심으로 방치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2013년 12월 국비 317억원과 지방비 48억원 등이 투입돼 아시아 최대규모로 건립됐다.

그러나 시설과 장비는 있어도 이를 활용할 연구 인력도, 연구 예산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인해 코로나19와 같이 갑자기 발생하는 신종전염병 연구에 발 빠른 대응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자료를 받아본 결과 현재 연구소 소장은 공석이고, 교수 5명, 연구관 및 연구사 5명, 행정직 3명 등으로 총 13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예산도 지난 2018년 15억, 지난해 15억 원에서 올해는 8억 5000만원으로 깎여 예산과 인력 부족으로 제대로 된 연구가 힘든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감염증처럼 신종 바이러스가 계속 나올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늦었지만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질병관리본부 산하 ‘국책기관’으로 지정해 예산 및 인력 확대로 연구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