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빅데이터 기술교류 공동연구회’ 발족
국민연금공단, ‘빅데이터 기술교류 공동연구회’ 발족
  • 이용원
  • 승인 2020.02.1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은 17일 국민연금 본부 사옥(전주시 덕진구)에서 ‘빅데이터 기술교류 공동연구회’ 발족 행사 및 업무협약 체결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대순 디지털혁신본부장을 비롯한 공단 관계자와 박현숙 전라북도 정보화총괄과장, 최준범 전주시 스마트시티과장, 박광진 전북 ICT 융합발전포럼 회장, 송문규 원광대 LINC+ 사업단장, 참여 IT 기업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공단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올해 8월 경 시행되는 데이터 3법에 대비해 빅데이터의 전략적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지역 내 민간·공공·학계 상호간 데이터 관련 교류 및 협력을 강화 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기술교류 공동연구회는 공단을 비롯한 지자체(전북도, 전주시), 전북 ICT 융합발전포럼, 원광대학교(LINC+사업단)가 공동 참여하고 있으며, 공단과 전북 ICT 융합발전포럼은 지역 내 빅데이터 활성화 관련 기업 및 학계 등 데이터 활용 선도, 지자체(전북도, 전주시)는 빅데이터 관련 정책 및 기술연구 수행, 원광대학교(LINC+사업단)는 연구회 운영 예산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단은 2016년부터 자체 구축한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정부와 지자체의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정책지원,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확대, 데이터 품질 강화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올해에도 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분석모형 개발, 데이터 3법 시행에 대비한 공단 데이터 관리정책 등 정비, 데이터 품질 및 보안강화 작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박정배 직무대행은 “데이터 3법 시행에 따라 ‘21세기 새로운 원유’라고 불리는 빅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데이터 중심의 대국민 혁신 촉진과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빅데이터 기술교류 공동연구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