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지역경기 안정화 특별자금 투입 등 지원책 총동원
전북도 지역경기 안정화 특별자금 투입 등 지원책 총동원
  • 고병권
  • 승인 2020.02.10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철저+경제살리기' 투트랙 본격화

전북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도내 기업과 상공인 등의 피해 최소화와 지역경기 위축 극복을 위해 긴급 특별자금을 증액하고 초저금리 특례보증 지원 등을 확대하는 등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다.

특히 전북도는 보건당국을 중심으로 방역체계 구축과 함께 현재의 경기불안 요인을 해소하고 앞으로의 지역경제를 탄탄히 하기 위해 전북 경제상황을 컨트롤하는 경제상황대응 TFT를 중심으로 경제위기를 차단하는 투트랙 전략을 본격화했다.

전북도는 10일 중소기업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기존 850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확대 운영하고, 이자 차액을 지원하는 이차보전도 2.5% 지원하는 등 절차를 간소화한 신속한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긴급경영안정자금 융자규모를 150억원 증액 조정함에 따라 도내 피해 기업에 대해서도 기업당 1.5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을 확대 지원하기로 했으며 이차보전도 2.5%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공고일로부터 자금 소진 시까지이며,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홈페이지(http://www.jbba.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도내 기업의 피해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기업·소상공인 피해통합신고센터’(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063-711-2012)를 설치해 기업체 및 소상공인의 애로 및 피해접수를 통합관리하고 지원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자금난이 우려되는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200억원 규모의 파격적인 ‘긴급 코로나 특례보증’을 긴급 투입한다.

대출금연체자, 신용관리정보대상자를 제외한 모든 소상공인은 신용등급에 업력에 관계없이 기 보증과 별도로 최대 5,000만원까지 가능하도록 지원폭을 대폭 늘렸다.

대출금리(3%대) 중 2%를 이차보전으로 최대 3년간 지원해 실제 부담하는 금리는 1%대 수준이다.

보증비율도 85% 내외에서 100% 전액 보증으로 상향하고, 보증료도 1~1.5%를 법정 최저율인 0.5%로 대폭 인하하는 등 지원조건을 최고 수준으로 적용해 최대한 부담을 덜도록 했다.

이를 위해 전북신용보증재단은 비상근무체계를 갖추고 7일 정도 걸리던 보증처리 일수를 3일로 단축해 원스톱 지원한다.


수출기업을 위해서 글로벌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일본 등 특정국가 중심에서 벗어나 해외통상거점센터를 통해 원부자재 수출·입 다변화를 지원하고, 수출유관기관협의회와 협력해 수출 애로사항 파악 및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동남아 시장 진출을 겨냥한 전라북도우수상품박람회(JB-FAIR)를 개최해 도내 기업들의 수출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여파로 인한 여행심리 위축에 따라 지역관광업체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여행업계와 주요 관광지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도내 여행·숙박업체의 어려움이 커짐에 따라 여행·숙박업체에 ‘소상공인 긴급 코로나 특례보증’을 지원하고, 정부의 관광진흥개발기금 특별융자지원(예정)과 소상공인진흥공단의 경영안정자금도 병행해 지원한다.

전북도는 지역경기 위축 극복을 위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67% 확대 추진하고, 지방세 징수유예 등 세제 지원도 추진한다.

상반기 정부 재정집행 목표인 65%보다 2%p 높은 67%로 목표를 설정해 상반기에 3조7,845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며, 특히 일자리 및 경제 관련 사업예산은 68%이상 재정집행을 통해 지역 경제 안정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도-정부합동점검반 및 시군 자체 물가점검반을 편성해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단속도 강화한다.

도내 마스크 제품생산 및 수급 안정화를 위해 정부합동점검반과 시군 물가안정 자체점검반을 편성해 대대적인 집중단속을 펼치고 있다.

나석훈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전북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지역경기 위축 극복을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면서 “기업 및 소상공인에 애로·피해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피해 기업 및 소상공인 등에 긴급 경영안전자금 및 지방세 징수유예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마련해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