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교육감, “선거법 해석, 학교구성원에 피해 없도록 해야”
김승환 교육감, “선거법 해석, 학교구성원에 피해 없도록 해야”
  • 정해은 기자
  • 승인 2020.02.10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환 교육감이 공직선거법을 해석·적용하는 데 있어 학교구성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10일 확대간부회에서 선관위가 학교 내 호별방문학교 운동장 등에서의 명함 배부 및 지지 호소에 대한 해석을 내렸지만 우려되는 점이 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학교 내 호별방문과 관련해 연속적으로 학교 내 2곳 이상의 교실을 방문하는 것은 공선법 제106조 제1항에 위반된다고 해석했다.

학교 내 명함 배부 및 지지 호소와 관련해서는 이를 제한하는 규정은 없으나 학교장의 의사에 반해서 하는 것은 안 된다고 결정했다.

그러나 김 교육감은 “‘연속적으로 2개 이상의 교실을 들어갈 수 없다라고 하면 시간을 끊어야 하는데 1분을 끊으면 되는 것인지, 1시간을 끊으면 되는 것인지를 물으며 선거법 적용의 어려움을 지적했다.

또 학교 내 선거운동 가능 여부를 학교장의 판단에 맡긴 부분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그는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을 때, 법원은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에 귀속당하지 않는다면서 교육청 고문변호사 5명에게 선관위의 유권 해석에 대한 해석을 의뢰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교육감은 이는 학생뿐 아니라 학교장 등 학교구성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며 전북교육청은 학교구성원 보호를 위해 보수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정해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