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2020년 공문서 현장 모니터링단’ 운영
전북교육청, ‘2020년 공문서 현장 모니터링단’ 운영
  • 정해은 기자
  • 승인 2020.02.10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교육청은 교직원의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공문서 현장 모니터링단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교원과 일반직, 교무실무사 등 총 29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은 학교(기관)에 접수된 공문서를 점검하고, 현장 의견수렴 및 정책적 제언을 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주요 점검내용은 학교교육과정 자율성 보장, 자료집계시스템 활용, 공문 게시 활용, 공문서 내용 이해도·중복·간소화, 제출기한 확보, 공문 수신처·보고 적정성, 기타 개선사항 등이다.

특히 학교교육과정 자율성 보장 항목의 경우 공문이 학교교육과정 운영 및 본연의 교육활동과 관련성이 있는지, 법적(지침) 근거 없는 장부와 실적 자료, 그리고 문서생산을 요구하는지 등의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또 자료집계시스템으로 받을 수 있는 자료를 공문으로 요청했는지와 핵심내용을 간결하고 쉽게 본문에 명시했는지, 유사한 보고내용을 여러 부서에서 중복 보고하도록 하는지, 관행적으로 요구하거나 의례적인 공문 보고 횟수 등도 확인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효율적인 공문서 관리를 통해 업무 신속성은 높이고 교직원의 행정업무 부담은 줄이고자 한다면서 공문서 모니터링단의 점검 내용을 분석해 개선사항을 시정하고 향후 정책에 반영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정해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