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편가르기식 지지선언 없애자
제21대 총선, 편가르기식 지지선언 없애자
  • 전주일보
  • 승인 2020.02.06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지역에서 지방의원들의 특정후보 지지선언이 금지된다.

전북을 비롯한 호남지역은 그동안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국민의당 바람이 불었던 지난 선거를 제외하면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가 월등히 높아 '예선이 본선보다 어렵다, 공천이 곧 당선이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공천경쟁이 치열했다.

이로 인해 민주당은 공천을 받기 위한 후보들로 북새통을 이뤘고, 나머지 정당은 인물난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처럼 경선이 치열해지면서 후보들은 지지세를 늘리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으며,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지지선언이다.

특정 단체나 집단의 회원이 나서서 진행하는 지지선언은 하지만, 그 동기가 불순하다, 저의가 의심스럽다 등의 비난을 받는 경우도 많았다.

특히, 도의원이나 시군의원 등 지방의원이 나서서 펼치는 지지선언은 편가르기다, 퍄거리정치다, 지방정치 후퇴다 등의 힐난을 자초했다.

더욱이 이런 지지선언은 지극히 자의적인 것으로 여론을 호도하거나 민심을 흐리는 문제가 있으며 지방의원들의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은 이른바 줄서기의 구태정치를 답습하는 낡은 후진적 정치형태다.

이처럼 지방의원의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에 대한 비난이 고조되자, 민주당 중앙당은 이를 금지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민주당은 5일 '선출직공직자의 총선 (예비)후보자 공개지지 금지 등 경선중립 준수 지침 안내서를 민주당 소속 선출직공무원에게 송달했다.

민주당은 지침 안내서를 통해 "최근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일부 선출직 공직자가 특정후보 공개지지 기자회견을 하는 사례가 번번히 발생하고 있다”며 “우리당 윤리규범 제8조(공정한 직무수행)는 당 소속 공직자와 당직자가 줄 세우기 등으로 당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적시했다.

이어 "선출직공직자의 특정후보 공개지지는 당내 결속을 저해하고, 향후 경선에서의 불공정 시비를 야기한다"며 "현 시간부로 당 소속 선출직공직자의 특정후보 공개지지 등의 금지와 경선중립 의무를 준수할 것을 지침으로 안내드린다"고 밝혔다.

국회의원은 특정 집단이나 세력이 선출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주민이 선출하는 것이다.

이에 최대한 공정하고 공평한 경쟁을 통해 순출되어야 한다.

일부 세력에 의존해 정치를 하는 기회주의적 인물이나 편가르기에 앞장서는 정치꾼보다는 시민을 먼저 생각하고 지역을 위해 일 할 수 있는 정치인이 이번 총선에서 선택받을 수 있도록 유권자 모두가 정치권을 똑바로 그리고 제대로 바라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