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예방 위해, 공공의대 설립 등 절실하다"
"감염병 예방 위해, 공공의대 설립 등 절실하다"
  • 고병권
  • 승인 2020.02.0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정치권, 공공의대 설립은 감염병 전문인력 양성 골든타임
- 전북희망나눔재단, 전문인력·공공의료시설 확충해야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폐렴'이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스와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도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이다.

이번에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는 신종으로, 바이러스 잠복기간이 최대 14일로 발열과 기침, 호흡곤란, 폐렴 증상을 일으킨다.

우리나라에서는 5일 현재 1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보건당국은 현재  감염병 위기 단계를 '경계' 단계를 유지하면서 각종 행사를 축소하거나 취소하는 등 차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철저한 위생관리도 당부하고 있다.

이처럼 정부와 지자체는 민간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신종 전염병 등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공공의대 설립과 의료시설을 확충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주목된다. /편집자

▲전북정치권, 공공의대 설립은 감염병 전문인력 양성 골든타임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 등을 위해 공공의대 설립을 촉구했다.

이용호·조배숙·정동영·유성엽·김관영·정운천·김광수·김종회 국회의원은 5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전염병 위기상황에 대한 근본적 대책의 하나로 공공의대 설립이 절실하고, 관련법 통과가 더욱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지난 4일 신종 코로나 종식을 위한 국회 비상행동을 제안하며 공공의대법도 당장 통과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면서 "민주당의 결정을 환영하며, 민주당은 이제 공공의대법 처리를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입법을 통해 완성하는 '실천'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자유한국당은 공공의대법을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2월 국회 내 법 통과에 적극 동참해 제1야당으로서 국가적 재난에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공의대법은 국가 책임 하에 감염·외상·응급·분만 등 기피 의료분야의 필수 인력을 확보하고자 현 정부 국정과제로 2018년 9월 발의됐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와 여당의 소극적 태도로 인해 현재 상임위에 계류 중이다.

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위기 상황에서 정부는 정부대로 모든 행정력을 쏟고, 국회는 국회대로 입법을 통해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한다"면서 "지금이 감염, 응급 분야 전문의료인력 양성의 골든타임"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국립공공의료대학 설립은 감염분야 전문의의 만성적 인력난을 해소하고 국가검역시스템을 강화할 해법이자, 전북도민과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의 간절한 염원"이라며"그동안 공공의대의 조속한 설립을 위해 함께 노력해왔다. 공공의대법 2월 국회 처리에 한 마음으로 힘을 모을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고병권 기자

▲ 전북희망나눔재단, 전문인력·공공의료시설 확충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하는 가운데면서 대규모 전염병 대응을 위해 공공 의료 시설이 확충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희망나눔재단은 5일 성명을 통해 "전북지역의 신종 감염병(코로나바이러스 등) 대응을 위한 전문 인력 및 공공 의료시설 확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재단은 "지난 2016년 메르스 사태 이후 의료법이 개정돼 300병상 이상을 갖춘 병원은 전문 격리시설인 음압병실을 1개 이상 갖추도록 하고 있지만, 이 같은 조치만으로 대규모 감염병을 대응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한국의 국가지정 전문 격리시설은 29개 161병실, 198병상에 불과한데, 이는 음압병실은 적자가 불가피해 의료법과 같은 규제 장치가 없이는 민간법인을 상대로 늘리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전북도 감염관리팀에 따르면 도내 국가지정격리병상은 전북대병원(1인실 4개, 4인실 1개)과 원광대병원(1인실 3개)에 총 11개가 설치되어 있고, 군산의료원에 추가로 2개의 격리병상으로 사실상 13명의 감염병 환자밖에 치료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한 당장 숙련된 의료 인력도 부족한 상황이고, 전문 격리 대응 능력도 갖추기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전북지역은 감염병 환자와 의심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의료진이 의사 22명과 간호사 39명에 불과하기 때문에, 적절한 격리조치와 수용인원 간의 증상에 따른 대처 등에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이 어려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재단은 "전북도가 적극 나서 감염병 대응과 예방을 위한 중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정부가 직접 나서서 전문 격리 능력을 갖춘 의료시설을 대폭 확충하거나, 공공의료기관 확충, 음압격리병실 확대, 감염전문 관리 인력을 확충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