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특정후보 지지선언 근절하자
제21대 총선, 특정후보 지지선언 근절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20.01.29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 15일에 시행되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8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예비후보 등 입지자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특히, 예비후보들은 인지도를 높이고 지지세를 확산하기 위해 선거사무실을 차리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전북을 비롯한 호남지역은 그동안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국민의당 바람이 불었던 지난 선거를 제외하면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가 월등히 높아 '예선이 본선보다 어렵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공천경쟁이 치열했다. 

이로 인해 민주당은 후보가 몰리면서 공천자 확정을 위한 경선으로 북새통을 떨었고, 나머지 정당은 인물난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런 사정은 이번 총선에서도 마찬가지로,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인기를 바탕으로 도내 10개 선거구에서 승리를 목표로 선거운동에 돌입했으며 후보간 공천전쟁도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 공천이 치열해지면 질수록, 우리가 자주 목격하게 되는 것이 바로 지지선언이다.

지방의원을 비롯 특정 단체나 집단, 회원 등이 나서서 진행하는 지지선언은 대부분 '우리 후보는 경제전문가다, 복지전문가다, 민생전문가다를 비롯 힘있고 능력있는 후보다, 중앙정치권과 가깝다'등등의 주장이 이어진다.

하지만 이런 구호나 설명은 결국, 지극히 자의적인 것으로 여론을 호도하거나 민심을 흐리는 문제가 있다.

또 지방의원들의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은 이른바 줄서기의 구태정치를 답습하는 낡은 후진적 정치형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민주당의 지지도가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에서 공천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는 국회의원 후보자를 지지하는 것은 지방의원들에게 어쩔수 없는 측면도 있지만, 지방의회가 국회의 종속변수나 하부기관이 아니라는 점에서 기피해야할 일이다.

또 민의를 대변하고 의회정치를 표방하는 지방의원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다.

더욱이 당내 경선에서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는 것은 당내 불협화음과 갈등을 확산함음 물론 본선에서 이탈자가 발생하는 등 단일대오 형성에도 지장을 준다는 점에서 근절되어야 한다.

국회의원은 특정 집단이나 세력이 선출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주민이 선출하는 것이다.

이에 일부 세력에 의존해 정치를 하려는 기회주의적 인물보다는 시민들을 바라보고 일을 잘하는 사람이 선택받을 수 있도록 유권자 모두가 정치권을 제대로 바라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