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미래한국당’ 창당에 일제히 비판
여야, ‘미래한국당’ 창당에 일제히 비판
  • 고주영
  • 승인 2020.01.19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태정치 표본, 정당해산심판 청구소송" vs "명칭 변경신고, 선관위 결정 따르겠단 의지"

자유한국당이 비례 정당인 '비례자유한국당' 명칭을 '미래한국당'으로 변경하자 여야는 18일 일제히 비난을 쏟아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에서 "공당이라면 당당하게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지 민의를 왜곡하고 제도를 악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우스꽝스러운 꼼수가 법에 의해 막히자 또 한 번 수작을 부리기로 한 것인가"라며 "저질 정치의 끝판왕, 제대로 정치를 해보겠다는 의지가 있기는 한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정당 이름이 중요한 게 아니라 위성정당 창당 자체가 문제"라며 "선관위가 창당 등록을 허용해선 안 된다. 창당되면 저희도 고소·고발 등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승한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두고두고 미래세대에게 부끄러운 정치사를 보여주는, 역사를 거스르는 행위"라며 "한국당은 즉시 위성 정당 신고를 철회하고 정치발전을 염원하는 국민에게 엎드려 사죄하라"고 말했다.

특히 대안신당은 이날 "미래한국당 정당해산심판 청구소송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정현 대안신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자유한국당이 기어코 민주주의 원칙에 위배되는 위장정당 설립에 나선다면 헌법재판소에 정당해산심판 청구소송을 내는 등 법적 조치는 물론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무력화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한국당은 19일 자당이 추진 중인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에 대해 비판을 가하는 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을 향해 "의회폭거에 대한 정당방위"라고 반박했다.

이창수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번 명칭 변경신고는 선관위의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불허 결정에 따른 이행절차로, 법을 준수하고 선관위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의지"라고 강조했다.

앞서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준비위원회는 지난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명칭 변경을 신고했다"며 "창당 작업을 차질 없이 완료해 다가오는 4월 15일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