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총선 1호 공약, 이상직 예비후보 건의 반영
민주당 총선 1호 공약, 이상직 예비후보 건의 반영
  • 고주영
  • 승인 2020.01.1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무료 와이파이’ 시대, 전주를 ‘미래형 스마트시티’로 바꿀 수 있어"

민주당이 지난 15일 발표한 총선 1호 공약 '무로와이파이 시대 선언'에 대해 이상직 예비후보가 아이디어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예비후보가 평소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민주정책연구원 양정철 원장을 비롯해 청와대와 당 지도부에 그동안 줄기차게 건의했던 내용이 민주당의 1호 총선공약에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 예비후보의 저서 ‘공정’의 20페이지에도 ‘통신 반값’ 관련 내용으로 실려 있다.

이 저서 ‘공정’에서는 “국내의 모든 통신망을 민간 통신 3사가 독과점하고 있으며, 국내 스마트폰 5,000만명, 세계 36억명이 이용하는 통행료인 통신요금(1GB당 통신비)이 세계 주요국 중 두 번째로 비싸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어 “우리나라의 2018년 기준 연간 통신비 가계지출은 25조원, 3개 통신사가 독과점하고 있는 통신사의 구조를 깨뜨려서 2018년 세대 가구수인 약 2,000만 가구당 월 5만원만 절감한다고 해도 연간 12조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예비후보는 평소 특강이나 언론 칼럼 등에 기회가 있을 때마다 시장 구도가 독과점 형태이면서 창업하면 좋을 분야로 통신업,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차 분야를 꼽으면서 정부나 지자체가 곳곳에 와이파이 셋톱박스를 설치를 강조했다.

여기에 이 셋톱박스를 유지·관리하는 지역별 사업자만 선정하면 어디에서든 광속의 무료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해 통신비를 반값으로 낮출 수 있다는 논리를 펼쳐왔다.

‘전국 무료와이파이’ 공약 소식을 접한 이 예비후보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도시빌딩과 도심 도로를 가득 메운 자동차를 연결하는 와이파이 기술이 실현가능한 시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기술은 전기자동차 자율주행과도 직결될 수 있으며, 전주를 앞서나가는 미래형 스마트시티로 현실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