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총선 경쟁 본격화…'공약 발표' vs '통합 가속'
여야, 총선 경쟁 본격화…'공약 발표' vs '통합 가속'
  • 고주영
  • 승인 2020.01.15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복귀, 선대위 중심 역할 예고 / 한국당-새보수당, 통합 논의 속도 / 미래당-평화당-대안신당, '제3지대 통합론' 박차 / 안철수 '중도 신당 창당' 주목

제21대 총선이 15일 정확히 3개월 앞으로 디가오면서 여야의 총선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당으로 복귀하는 이낙연 전 총리를 간판으로 삼아 설 연휴 이후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를 띄워 총선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정권 심판을 앞세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보수대통합 논의에 속도를 내면서 총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역시 호남에서 1대 1 대결 구도를 만들지 않으면 총선에 승산이 없다는 판단에 따라 제3지대 통합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등 정국의 무게중심이 선거 준비로 급격히 이동하는 모양새다.

먼저 민주당은 15일 이 전 국무총리를 상임고문에 위촉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당으로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느낌"이라며 "상임고문으로 모시게 됐는데 선대위가 발족하면 핵심적 역할을 해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설 연휴 이후 꾸려질 선대위는 이 전 총리를 중심으로 꾸려질 전망이다.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이 대표와 함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종로뿐 아니라 전국 선거를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민주당은 이날 세칭 '데빵(데이터 0원)시대'라는 슬로건으로 오는 2022년까지 전국적으로 공공 무료 와이파이(WiFi) 5만3000개를 구축, 사실상 전 공공장소에 무료 와이파이를 설치하는 것을 총선 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2022년까지 3년간 투입되는 재원은 국비 기준 5천780억원으로, 소요 재원은 당정 협의를 거쳐 정부-통신사업자간 부담비율을 현행 5대 5에서 최대 8대 2까지 대폭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한국당도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집중 공격, 정권 심판론을 제기하면서 16일 공관위원장 후보를 추가로 압축한 뒤 설 연휴 전에 공관위 구성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중도보수 진영의 대통합을 추진하기 위한 논의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당은 새로운보수당이 통합의 조건으로 내건 '보수재건 3원칙'에 동의하면서 지지부진했던 보수통합 논의는 급물살을 탄 상태다.

여기에 한국당은 이날 대한민국 경제 프레임을 대전환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값싼 전기료와 노동시장 개혁 등을 골자로 한 '총선 1호 공약'을 내놓았다.

'희망경제공약'이란 명명하에 재정건전화법 제정, 탈원전 정책 폐기, 노동시장 개혁 등을 골자로 한 '공식' 1호 공약을 내놓았다.

다른 군소야당의 총선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정의당은 이날 무주택 세입자에 주거권을 9년간 보장하는 내용 등을 담은 부동산 정책을 두 번째 총선 공약으로 발표했다.

대안신당 최경환 대표와 지도부 역시 이날 광주를 방문해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호남지역 무소속 의원들에게 제3세력 통합에 동참해 달라고 연일 구애의 손길을 뻗치고 있다.

하지면 호남 연고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등은 당별 입장차로 속도는 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야권 통합 또는 중도 신당의 한 축으로 주목받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빠르면 이번주 내에 귀국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야야 모두 최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