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 '군산형 일자리' 사업 청신호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 '군산형 일자리' 사업 청신호
  • 고병권
  • 승인 2020.01.12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정시 입지·투자·세제 특례, 근로복지·정주환경 개선 등 패키지 지원
-.전북도 지난 2019년 상생협약식에 이어 균특법 개정으로 사업추진 탄력

전북도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군산형 일자리'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전북도는 군산형 일자리 등 상생형 지역일자리의 선정과 지원에 관한 법적 근거를 담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이하 ‘균특법’)' 개정안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 통과로 올 상반기에 있을 공모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북도는 지난해 10월 24일 문재인 대통령, 산업통상자원부·중소기업벤처부 장관 등이 참석해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을 마쳤다.

특히 전북 군산형 상생형 일자리를 뒷받침할 균특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사업 추진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개정 법안에 따르면 상생형 지역일자리란 지역 투자 촉진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자체, 기업, 근로자, 주민 등 다양한 경제주체 간 근로여건, 투자계획, 복리후생 또는 생산성 향상 등에 대한 합의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이다.

지자체의 신청이 있는 경우 산업부 소속 상생형 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산업부 장관이 선정하게 된다.

상생형 지역일자리로 선정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참여기업과 근로자에 대한 입지·투자·세제 특례, 근로복지·정주환경 개선 등 정부의 종합 패키지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법안은 이후 정부 이송, 국무회의 의결 등의 절차를 거쳐 공포되고 부칙에 따라 공포일에서 2개월 후 시행될 예정이며, 올해 상반기 중 본격적인 제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상생형 지역일자리 선정의 구체적 절차 등을 정하기 위한 하위법령 제·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의 구체적인 모델 개발과 실행에 필요한 컨설팅을 지원하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특화전문 컨설팅’사업을 통해 올해 상반기 있을 공모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도는 이를 바탕으로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산업부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전기차 클러스터 상생협의회 조직화 및 선진임금제도 도입, 수평적 계열화 방안 등을 대한 구체화를 추진 중이다.

나훈석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전북 경제 회복의 마중물이 될 군산 상생형 일자리 추진의 법적 근거인 균특법이 국회를 통과한 만큼 상반기에 있을 산업부 공모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면서“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