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마을공동체 정책 강화해야
지자체 마을공동체 정책 강화해야
  • 전주일보
  • 승인 2020.01.08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 마을공동체 정책이 농촌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특히, 갈수록 인구가 줄면서 존립마저 위태로운 농촌마을에 새로운 활력소는 물론 농촌활력의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임실군은 지난해 마을만들기 등 농촌공동체 업무를 전담하는 농촌활력과를 신설하고 각종 관련 정책을 추진했다.

농촌활력과는 고령화·인구감소 등으로 인한 농촌 공동화를 방지하고 농가의 실질적 소득 향상을 위한 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주요 핵심사업으로는 다양한 마을 만들기 사업을 통해마을 중심의 농촌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식품산업화의 기반 구축 및 확대로 신소득 창출하고 있다.

여기에 지역 대표 농산물의 가격 안정 및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통합마케팅 전문조직을 육성하고 로컬푸드 시스템 구축과 함께 농산물 최저가 보상제등을 운영해 농가의 소득보전에 앞장서고 있다.

이와 함께 생활 인프라가 미비한 지역에 대한 생활 환경개선 및 정주여건을 조성해 주민 편익 향상에도 노력하고 있다.

군은 또 도시거주자의 귀농귀촌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임실과 같은 군단위 지자체는 농촌마을과 농업을 살리지 못하면 도시와 같은 경쟁력을 갖추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 도시와 같은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갈수록 줄고 있는 인구문제를 해소하지 못함은 물론 소멸위기에서도 벗어나지 못한다.

전북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대표적인 소멸위기 지자체다.

도내 14개 시·군 중 11개 시·군, 241개 읍면동 가운데 31곳을 제외하고는 위험지역에 포함되는 등 소멸위험지수가 악화되어가고 있다.

지방소멸지수는 지역의 20세에서 39세까지의 여성인구를 65세이상 인구로 나눈 값이다.

지방소멸위험은 젊은 여성인구의 유출과 교육환경 열악, 지방재정의 악화 및 일자리 감소, 지역산업쇠퇴와 고용위기 등이 복합적 요인으로 발생한다. 이로 인해 이들 지역의 경쟁력 강화 없이는 극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이다.

이에 소멸위기를 겪고 있는 지자체 모두가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임실군처럼 전담기구를 만들고 장기적인 계획과 정책을 수립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또 마을공동체 정책을 확대해 농촌과 농업 경쟁력도 강화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