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블랙아이스 사고 주의하세요!!
겨울철 블랙아이스 사고 주의하세요!!
  • 전주일보
  • 승인 2020.01.0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급격히 낮아진 기온으로 인한 도로 결빙으로 블랙 아이스로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

블랙 아이스란 도로 위의 눈이나 습기가 녹았다가 다시 얼면서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 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도로 위에 생긴 빙판은 투명하기 때문에, 육안으로 식별하기 매우 어려우며 특히, 주변에 강이 있는 다리 위나 그림자가 진 곳은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쉽다

블랙 아이스가 깔린 도로의 제동거리는 일반 도로 노면의 14배, 눈길보다 약 6배 이상 증가해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원인이기도 하다. 겨울철 블랙 아이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감속운전 및 차간거리 유지, 급제동, 급회전 금지, 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 꺽기, 주기적으로 타이어 마모 점검하기 등을 지켜야 한다.

구체적으로 아래의 다섯가지 예방 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첫째, 감속운행이 필수! 규정속조보다 20~50% 감속

빙판이 깔려도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속도는 평소보다 절반으로 줄여 운행해야 하며 앞차 차간거리도 평소 2배 이상 유지,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가는 것이 안전하다.

둘째, 스노우체인 & 스노우 타이어 사용!

겨울철 등산길에 아이젠을 신고 가는 것처럼, 스노우체인과 스노우 타이어는 필수이다.

셋째, 급출발·급가속·급제동·급회전 등 절대 금지!

일반도로 보다 14배 더 미끄러워 급격한 기어변속은 차량 제어력 상실로 이어져 사고 발생 확률이 높다. 페달은 부드럽게! 마음은 항상 여유롭게!

넷째, 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 꺽기!

만약 블랙아이스로 차가 미끄러졌다면 당황하지 말고,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은 돌려야 한다.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스핀 현상이 생기고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으면 더 심하게 미끄러질 수 있다.

다섯째, 타이어 마모&엔진 등 수시점검 하기!

마모된 타이어는 마찰력을 제대로 얻지 못해 차량이 미끄러지기 쉽다.

엔진 점검도 잊지 말고 주기적으로 챙겨주어야 한다.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범인 블랙아이스, 예방법을 반드시 숙지하여 안전운전하세요! 

/전주완산소방서 방호구조과 구조구급팀장 소방경 이규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